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의성군의회 회의록

Uiseong Gun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71회의성군의회(임시회)

총무위원회회의록

제3호

의성군의회사무과


일  시  2024년 2월 19일(월)  10시00분

장  소  총무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3.    ㅇ보건소(보건정책과)
  4.    ㅇ보건소(건강증진과)
  5.    ㅇ시설관리사업소
  6.    ㅇ의성조문국박물관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오호열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1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제3차 총무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도 본위원회 소관 부서인 보건정책과, 건강증진과, 시설관리사업소, 의성조문국박물관 순으로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10시01분)

○위원장 오호열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보건정책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건정책과장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시에는 사업 효과와 문제점 등으로 구분하여 알기 쉽고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장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장 정주상   안녕하십니까? 보건소 보건정책과장 정주상입니다.
  존경하는 오호열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 평소 군민들의 보건의료사업에 각별한 관심과 애정으로 적극 지원해 주신 데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보고에 앞서 보건정책과 각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팀장인사)
  그럼 지금부터 보건소 보건정책과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보건소))

  이상으로 보건정책과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호열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은 앞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지무진 위원   예, 지무진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예, 지무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무진 위원   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공립요양병원 아까 우리가 전체 허가병상은 196병상인데 현재 160여 명 정도가 입원해 있습니다. 그렇죠? 그러면 실제로 물론 우리가 임대를 해서 합니다만 운영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지금 어려움을 겪을 것 같은데 실태가 조금 어떻습니까?
○보건정책과장 정주상   지금 그렇지 않아도 요양병원 전체 다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가장 문제가 인건비가 올랐고 또 의료인력 확보가 조금 쉽지 않은 편입니다. 특히 간호인력 지역에 확보가 어렵고 의사들 인건비가 또 올라서 지금 요양병원 전체가 다 어려운 상태에 있으며 공립요양병원도 현재 한 170병상 이상은 되어야 수지가 되는데 지금은 거기에 못 미치고 있습니다.
지무진 위원   물론 여기도 사실 임대를 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운영하는 데 있어서는 개인 그런 병원이나 마찬가지입니다만 그래도 우리가 공립요양병원인데 다른 데보다는 여러 가지 여건들이 조금 더 좋아야 안 되겠습니까? 그렇죠?
○보건정책과장 정주상   예, 맞습니다. 여러 가지 의료서비스 수준도 조금 다른 데보다 높아야 되고 지난번에 저희들을 지원하면서 또 간병비 부분도 관내 환자에 대해서 면제하는 부분도 이렇게 포함시켰고 해서 아무튼 전반적으로 다른 민간 요양병원보다는 조금 서비스 수준이 나아지도록 저희들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무진 위원   그 계약 기간이 ’26년까지니까 아직도 한 2년여 정도 남았는데 만약에 병실 규모가 지금보다 더 낮아진다, 지금 수준이다 그러면 예를 들어 지금 운영하는 사람이 못한다고 손들고 나가버렸을 경우에 또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 않습니까?
○보건정책과장 정주상   예, 맞습니다.
지무진 위원   그러니까 그런 것들을 사전에 조금 서로 소통을 잘하셔서 서로 우리도 도움 되고 또 병원에도 도움 될 수 있는, 그래야만이 실제로 거기 입원해 계시는 환자분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가 있으니까 그런 부분들을 조금 세밀하게 조금 계속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정책과장 정주상   알겠습니다. 경영개선을 위해서 저희들이 노력하겠습니다.
지무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지무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보건정책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건강증진과장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시에는 사업 효과와 문제점 등으로 구분하여 알기 쉽고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장 손경숙입니다. 
  항상 지역 발전과 더불어 군민들의 안위를 도모하고자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오호열 총무위원장님을 비롯하여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건강증진과 부서별 팀장님들의 인사가 있겠습니다.
    (팀장인사)
  그럼 지금부터 2024년 건강증진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보건소))

  이상 건강증진과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호열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은 앞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박선희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박선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과장님, 군민의 건강증진을 위해서 늘 애쓰십니다.
  22페이지에 외국인 계절근로자 마약검사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최근에 태국에서 들어오는 마약 ‘아바’가 건강기능식품이나 일반식품으로 위장해서 외국인 계절근로자에 의해서 농촌 지역으로 확산된다는 뉴스를 접하면서 상당히 우려가 되던데요. 혹시 마약검사에서 양성반응이 나와서 강제 출국당한 케이스가 있습니까?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아직은 없습니다.
박선희 위원   아, 그렇습니까? 다행입니다. 관내에 여기 보니까 139농가에 445명 마약검사 지원을 하고 계시는데요. 의성군은 관내에 법무부 지정 병의원이 없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관외로 한다고 들었는데?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예, 없었는데 저희는 보건소에서 시행을 하면서 작년에 의성의 진연합의원하고 서부 지역의 삼성연합의원에 일반 의료기관에서도 검사할 수 있도록 저희가 지정 운영을 하였습니다.
박선희 위원   그러면 1인 검사비용이 얼마나 듭니까?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지금 보건소에서는 무료로 진행을 하는데 1인당 3만원 정도.
박선희 위원   많이 예산절감을 하신다. 그렇죠? 보통 7만원 정도 하는데 3만원 정도 하시면 그렇죠?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예.
박선희 위원   그리고 마약 예방교육도 지금 하시고 계시는데 그 유통과정 같은 걸 뭡니까? 이장협의회 통해서도 홍보를 하고 계십니까?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저희들이 예방의약 부서라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마약주간 홍보캠페인이라든지 마약 업무는 거기서 캠페인도 하고 실시를 하고 저희는 이분들 검사 오셨을 때 같이 검사하면서 마약 홍보도 같이 교육을 겸하고 있습니다.
박선희 위원   이장협의회를 통해서 조금 이렇게 경각심을 알려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예, 알겠습니다. 
박선희 위원   그리고 이 부분은 보건소에서 하는지는 제가 잘 모르겠는데 안정적인 계절근로자를 돕기 위해서 언어소통 도우미를 하시는 곳도 있더라고요. 예를 들어서 한국어에 능통한 필리핀 도우미를 한다든지 아니면 라오스 국적을 가진 도우미를 한다든지 이렇게 하는 것도 있더라고요. 그래서 혹시 그런 걸 조금 하실 계획은 있으신지?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저희들이 마약검사 접수하고 진행을 하면서 어느 부분에 있어서 많이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박선희 위원   그렇죠.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그래서 여기 다문화가정지원센터에 보면 통역지원사업이라고 있습니다. 주로 태국 분이 많더라고요. 그때 한 번씩 저희들이 협조하여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박선희 위원   하여튼 알겠습니다. 마약이 확산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쓰시고 또 인력난으로 고충을 겪는 농어촌도 이렇게 조금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민주 위원   김민주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김민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민주 위원   위원장님 감사합니다. 
  건강증진과장님 연일 고생이 많습니다. 저는 방문보건팀 쪽에 문의를 드리고 싶습니다.
  이 체계가 우리가 방문을 직접 가지는 않잖습니까, 그렇죠? 인력이 갈 것 아닙니까? 그러면 체계가 몇 단계로 나뉘어져 있습니까?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저희들이 방문건강관리 대상자로 등록을 하게 되면 1~5등급의 장기요양등급 판정받은 분들은 제외하고 일차적으로 예를 들어서 한 100명이 대상자라고 하면 기본 집중관리군 그룹이 있고요. 아니면 정기 자기역량강화군이라 해서 있고 그다음에 중간단계, 집중도 아니고 자기 스스로 건강관리할 수 있는 그분들, 중간 그룹에 세 분류가 있는데 그 대상자별로 집중관리군은 한 달에 한 번, 조금 더 컨디션이 괜찮다 싶으면 3개월에 한 번, 자기 영역, 내 스스로 뭔가 할 수 있는 분은 6개월에 한 번씩 방문을 하고 있습니다. 간호사 선생님들이 하고 있습니다. 
김민주 위원   그러면 그걸 관리는 누가 하죠?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저희 방문보건팀에 담당 주무관이 있습니다.
김민주 위원   주무관이 직접 해요?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주무관께서 방문하는 간호 인력을 저희가 관리를 하고 방문 간호 인력은 간호사 5명, 물리치료사 1명 해서 6명이 지금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김민주 위원   제가 여기에 문제가 있어서 얘기를 하는 겁니다. 실제로 어르신들을 이렇게 케어를 한다고 하시다 보면 굉장히 다양한 그런 일들이 많이 벌어집니다. 예를 들자면 주인이 뭐 이것 조금 해라. 또 자제분들이 또 이걸 조금 해줬으면 좋겠다. 또 사람 바꿔줬으면 좋겠다. 이런 일들이 허다하게 벌어집니다. 그렇죠?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예.
김민주 위원   이게 제일 스트레스 받는 건데 이 중간에 계시는 분들이 스트레스를 굉장히 많이 받을 수 있겠죠. 위에서는 뭐를 이걸 저기 안 되면 ‘잘라라.’이럴 수도 있고 시끄러우면 ‘그거 잘라라.’ 이럴 수도 있고 또 밑에서는 또 해 달라 할 수도 있고 그러면 중간 사람들이 인력이 스트레스를 엄청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예.
김민주 위원   그래서 제가 얘기하는 것은 사람들이 실제 그 노인들에게 직접 다가가서 일을 하시는 분들인데 이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게 어디로 가겠습니까? 바로 거기로 가겠죠?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어르신들한테 바로 가겠지요.
김민주 위원   그래서 기왕이면 중간체계를 조금 관리를 잘해서 말도 이렇게 탁 자르는 말 조금 지양하시고 조금 좋은 얘기로만 이렇게 해 주시면 서로 신뢰도 높아지고 또 양질의 서비스도 받을 수 있고 이래서 그걸 저는 조금 이렇게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민주 위원   감사합니다. 잘 부탁드릴게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김민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지무진 위원   예, 지무진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지무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무진 위원   이건 뭐 특별한 다른 질문이 아니고 사실 보건소장님이 계셨으면 소장님한테 조금 제가 여쭤봤으면 좋았는데 보건정책과하고 건강증진과에서 사실 같이 지금 그 힘을 합쳐야 되는 부분이라서. 
  지금 의사 파업 지금 일부 진행하고 있고 또 앞으로 의료 차질이 예상되지 않습니까? 그렇죠?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예.
지무진 위원   물론 우리 의성에는 어떤 수술 같은 그런 긴급 의료사항은 없습니다마는 그래도 연로하신 어른들이 많으니까 굉장히 우려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있어서 혹시 과장님, 우리 보건소에서 현재 파악하고 있는 거라든가 무슨 대책이라든가 그런 것들이 혹시 있습니까?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예, 이 의대 증원 관련해서 처음 시도될 때부터 저희들 비상대책반을 지금 구성 운영 중에 있습니다. 해서 우리 관내에 혹시나 관련 참여하는 의료기관이나 또 다른 휴진 관계, 이런 걸 대책반 구성을 해서 24시간 모니터링을 계속하고 있고요. 오늘부터 지금 뉴스에서는 더 강하게 대처할 것 이렇게 뉴스가 있어서 아마 그 관계도 조금 더 집중적으로 지금 현안을 파악을 하고 그에 대한 대응책을 지금 진행을 하고 있고 있습니다. 
지무진 위원   지금 우리 아까 여기 자료에 보면 병의원이 일반 병의원이 20개로 되어 있던데요. 병원이 3개고 일반 의원이 17개, 물론 치과나 한의과는 여기서 빠지는 부분이니까. 그래서 그중에서 혹시 뭐 현재 이렇게 예후가 보인다거나 뭐 그런 게 조금 있습니까? 어떻습니까?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이 업무 관계는 그렇지만 물론 현재로서는 없는 걸로 제가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지무진 위원   아, 그렇습니까? 하여튼 우리 의성군은 군수님이 워낙 우리 의성군을 잘 운영을 해 주시고 또 이런 긴급한 상황이 왔을 때 굉장히 또 우리 과장님들이나 팀장님들이 또 역량을 이렇게 발휘해 주셔서 그동안도 큰 어려움이 왔을 때 별 문제없이 이렇게 슬기롭게 잘 지나갔는데 이번에도 특히 보건소에서 대책을 잘 강구해서 우리 군민들이 의료 공백이나 그런 진료 차질 같은 어려움이 없도록 잘 대책을 강구해 주시길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잘 알겠습니다. 
지무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지무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위원장이 잠깐 질문 드리겠습니다. 
  25페이지에 보면 치매안심센터 운영에 중간 하단에 보면 치매보듬마을 환경조성 3개 마을을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까?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예,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3개 마을이 어디고 실제 어떻게 운영하고 있습니까?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거기 금성의 탑리2리하고 봉양면의 삼산1리하고 비안면의 서부1리입니다. 여기는 금성이면 한 몇 해 전부터 계속 이어오는 보듬마을 사업으로 진행을 하고 있고요. 비안면은 2차 연도인데 이것은 저희들이 사업에 마을별로 참여할 것인가, 미리 수요조사를 미리 합니다. 이 사업 설명회를 드리고 이런이런 프로그램과 이런이런 취지로 이 사업을 진행하는데 마을에서 참여 의사가 있고 그 동네에 60세 이상 어르신들의 치매 추정 인지도검사 이렇게 종합적으로 판단을 해서 저희들이 마을 지정을 운영합니다.
○위원장 오호열   실제 운영은 어떻게 하고 있죠?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그 프로그램 과정이 있습니다. 만약에 비안면 서부1리 같은 예를 들자면 ’22년 1월에 당해연도에 치매보듬마을의 대상자 마을로 선정이 되면 일차적으로 이 사업에 대한 사업설명회를 하고 그에 따른 여러 가지의 치매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인지강화 프로그램, 아니면 어르신들의 활력 증진을 위한 신체 활동,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계해서 몇 개월 과정으로 이어지는 보듬마을이고 그중에 어르신들이 자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거기에 대한 그 사업 내용도 같이 겸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과정이 그러면 1년 과정입니까? 아니면?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처음 시행을 하게 되면 한 3차 연도 보건소에서 우리 마을과 같이 협의해 나가는 건 한 3개년 정도 처음 시작 2년, 3년 차까지는 같이 보건소랑 같이 하고 한 4차 연도부터는 주민들 스스로가 마을에서 치매 어르신들을 서로가 같이 치매가 있어도 그 마을에서 살기 좋게 할 수 있는 마을을 만들 수 있도록 3차년 이후부터는 마을 스스로가 이끌어 나가는 과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주민들이 이끌어나갈 역량이 되나요, 할머니ㆍ할아버지들이?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조금 완벽하지 못하지만 한 3차 연도까지는 저희들이 같이 진행을 하면서 이러이러한 프로그램과 이러이러한 내용을 어르신들하고 같이 하게 되면 뭐 100% 만족스럽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는 그런 분위기 조성에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위원장 오호열   지금 그러면 진행해온 과정이 몇 년쯤 되나요?
○건강증진과장 손경숙   치매보듬마을이 2019년 그때부터 아마 치매사업이 그때부터 크게 보건소 사업으로 중점 사업으로 들어왔는데 ’19년부터 제 기억으로는 시작이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그래요. 치매 안 걸리면 좋은데 치매가 본인 의사하고 관계없이 발생되는 병인데…….
  하여튼 예방에 많이 홍보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더 질의할 위원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잠시 휴식을 위하여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속개시간은 별도 통지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5분 회의중지)

(10시56분 계속개의)

○위원장 오호열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시설관리사업소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시설사업소 소장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시에는 사업 효과와 문제점 등으로 구분하여 알기 쉽고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사업소장님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사무소장 김광철   안녕하십니까? 시설관리사무소장 김광철입니다.
  평소 군정발전과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시고 노력을 해 오신 오호열 총무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김현찬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많은 지도와 편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먼저 오늘 보고에 앞서 저희 시설사업소 팀장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팀장인사)
  오늘 보고드릴 시설관리사업소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시설관리사업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은 앞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위원장님 박선희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박선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소장님 아까 생활밀착형 둘레길하고 산책길 만든다고 하셨는데요. 저는 한 가지 제안드립니다. 
  어느 곳에 둘레길을 만들든지 또 산책로를 만들든지 우리 생활 속에서 이렇게 우리가 걸을 수 있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체육 위주로 해 주셨으면 좋겠다 생각을 하는데 이게 뭐냐 하면 맨발로 걸을 수 있는, 지금 경북도에서도 굉장히 그것을 시범사업을 이렇게 하고 있고요. 이렇게 하는데 맨발로 걸을 수 있는 길을 조금 조성을 해줬으면 좋겠다 그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걷지 않는 도시는 죽은 도시다.’ 이런 얘기도 하는데 이렇게 둘레길을 만들면서 맨발로 걷는 길을 만들면서 거리마다 거기 특성에 맞는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서 해놓으면 의성의 어떤 문화도 쉽게 접할 수 있고 사람들이 또 이렇게 걷고 싶은 환경을 만들어 주시면 사람들이 그냥 생활 속에서 걸을 수 있는 어떤 그런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하실 때 각별히 그 점부터 한번 신경을 쓰셔서 해 주십사 하고 부탁을 드립니다.
○시설관리사무소장 김광철   예, 잘 알겠습니다.
박선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지무진 위원   예, 지무진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지무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무진 위원   소장님 수고 많습니다. 어제, 오늘, 내일까지 계속 비가 옵니다. 그렇죠? 올해도 또 일기가 어떻게 될지 너무 이상기후가 많이 발생하고 해서 하여튼 시설물에 대한 그런 안전 부분에 있어서 굉장히 소장님 이하 팀장, 직원들 또 애를 많이 쓰셔야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워낙 많은 그런 시설물을 관리를 합니다. 그렇죠? 그리고 또 우리 주민들의 안전하고 밀접한 그런 관계가 있는 그런 시설물들이고 합니다. 그래서 변함없이 잘 하고 계십니다만 올해도 시설물 관리를 조금 잘해 주셔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또 우리 팀장님들, 직원들 잘 독려해서 조금 잘해 주셔야 될 것 같아요. 그래서 군민들이 안전하게 여가생활을 할 수 있도록 올해도 애를 조금 많이 써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시설관리사무소장 김광철   명심하겠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지무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예, 지무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진짜 없습니까? 
  없으시면 위원장이 질의하겠습니다.
  소장님 여러 팀장들 수고 많으십니다. 
  천제공원에 우리 지금 화장해서 매장을 하잖아, 그렇죠?
○시설관리사무소장 김광철   예. 
○위원장 오호열   그 매장 한 기에 몇 기가 들어갑니까? 
○시설관리사무소장 김광철   화장할 때?
○위원장 오호열   아니 화장해서 매장을 그 천제공원에 우리 순서대로 매장을 하지 않습니까?
○시설관리사무소장 김광철   한 기씩 들어가고 수목장 같은 경우에는 두 기씩 부부 간에 같이 그렇게 들어가고 있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그렇게 공간도 협소하고 지금 거의 또 여유가 얼마 없죠? 매장할 수 있는 공간이?
○시설관리사무소장 김광철   예, 지금 수목장 같은 경우는 64% 지금 돼 있고 지금 잔디장 같은 경우는 56%인데 지금 이게 우리가 확보하고 있는 부지는 거의 한 2000기 정도는 지금 우리가 그것만, 수목장 바로 밑에 보면 부지 조성을 계획해 놨습니다. 이것 하고도 지금 수목장 같은 경우는 지금 그나마 조금 적게 들어오는데 이 부분도 한 장기 6~7년 그걸로 봐서는 지금부터 하려 하면 관리계획도 변경도 시키고 준비가 들어가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으로는 잔디장 같은 경우는 그 위에 지금 거의 이렇게 올라가시다 보면 올해 정도 되면 어느 정도 하면 한 300기, 보통 1년에 300기 정도 들어오는데 올해쯤 되면 이 밑에 사무실 있는 데까지 쭉 내려오거든요. 그러면 그 위쪽에 235-2번지하고 234-4번지에 그게 면적이 한 3500㎡로 우선 그쪽으로 조성해서 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매장이 잔디장인데 우리 영천이나 국립호국원 가보면 심지어 3기까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지금 뭐 장단이 있겠지만 지금 우리 잔디장은 하나에 한 기 들어가잖아요, 그렇죠?
○시설관리사무소장 김광철   예.
○위원장 오호열   하나 들어갈 수도 있고 또 2개 들어가면 면적이 더 차지할 건데 또 운영비도 있을 건데 차라리 한 기 하는 것보다는, 또 부부 간에 또 떨어질 수 있잖아요. 그렇죠?
○시설관리사무소장 김광철   예.
○위원장 오호열   또 형제간에도 떨어지고 하니까 그걸 앞으로 한번 업무에 반영하셔서 면적 대비 어떤 게 효율적인지 한번 파악해서 장지 하나에 2기라도 들어갈 수 있는 업무를 한번 파악해서 그렇게 한번 추진하면 면적도 그렇고 또 활용도 보통 돌아가는 시점이 똑같을 수도 없고 또 이렇게 아래 위에 있으니까 또 방문객도 불편도 있고 하니까 한번 잘 검토하셔서 대비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시설관리사무소장 김광철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더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시설관리사무소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성조문국박물관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의성조문국박물관장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시에는 사업 효과와 문제점 등으로 구분하여 알기 쉽고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성조문국박물관장님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안녕하십니까?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입니다.
  존경하는 오호열 총무위원회 위원장님, 위원 여러분. 군민 행복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고 의성조문국박물관에 깊은 관심을 가지시고 아낌없는 지도와 적극적인 협조를 하여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의성조문국박물관이 보다 더 나은 박물관이 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도편달을 바라면서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에 앞서 함께 일하고 있는 담당 팀장님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인사)
  그럼 지금부터 의성조문국박물관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의성조문국박물관))

  이상으로 의성조문국박물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호열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장님은 앞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지무진 위원   예, 지무진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지무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무진 위원   예, 관장님 하여튼 올해도 꽃 조금 잘 가꿔주시고요.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지무진 위원   그리고 사적지 옹벽설치공사 이거 어디죠?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이쪽 편에 가다가 위치가 어느 쪽으로 해야 되겠습니까…….
지무진 위원   사적지에서 그러면 옹벽 설치를 하려고 하면 이게 뭐야 붕괴라는…….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작년에 하천 옆에 전번에 장마로 인했을 때.
지무진 위원   아, 그러면 대추밭 지나서입니까?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그렇지요, 대추밭 건너서.
지무진 위원   여기 사적지에서 박물관 갈 때 다리 건너기 전에 그쪽입니까?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거기입니다. 거기가 미끄러져서 지금 거기 못 가거든요.
지무진 위원   알겠습니다. 저는 또 이 사적지 내에 탐방로에 무슨 옹벽을 한다고 그러면 이것은 또 경관하고 관련되는 거니까.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그렇지요. 그것은 하천하고 그 경계되는 밑에 언덕입니다.
지무진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지무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의성조문국박물관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계속해서 내일 오전 9시 반부터 본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산회를 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이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6분 산회)


의성군의회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