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6회의성군의회(제2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제8호
의성군의회사무과
일 시 2024년 12월 5일(목) 10시00분
장 소 산업건설위원회회의실
- 의사일정
- 1. 2025년도 예산안
- 심사된 안건
- 1. 2025년도 예산안
- ○ 상하수도사업소
(10시00분 개의)
○위원장 박화자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 오늘 예산 마지막 날입니다. 오늘도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6회 의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8차 산업건설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도 본위원회 소관 부서의 2025년도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오늘 예산 마지막 날입니다. 오늘도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6회 의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제8차 산업건설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도 본위원회 소관 부서의 2025년도 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화자 의사일정 제1항, 2025년도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상수도사업소 소관 2025년도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상수도사업소 소관 2025년도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 안녕하십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입니다.
항상 저희 사업소를 챙겨주시고 도와주심에 감사드리며 그 응원에 힘입어 27명의 직원들은 민원 최일선에서 작은 것 하나라도 놓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안 설명에 앞서 저희 상하수도사업소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팀장소개)
지금부터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5년도 본예산안에 대해서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811페이지입니다. 설명에 앞서 저희들 2025년도 본예산 기준으로 59건에 451억 4500만원으로 상수도에 43.7%, 하수도에 56.3%로 반영하였습니다. 그리고 신규 15건, 확대 26건, 유지 8건, 축소 12건이며 재원별 현황을 보면 국비가 33%, 기금이 15%, 도비 6%, 군비 46% 이렇게 배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국·도비 확보에 더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들 2025년도 목표는 상수도는 이제까지 확대를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상수도 분야에서는 안정화를 시키는 목표를 가지고 진행하겠고 하수도는 끊임없이 계속 달리도록 하겠습니다.
811페이지 일반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예산액은 92억 4863만 2000원으로 기정액 25억 9623만 6000원 대비 66억 5239만 6000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 내용으로는 소규모 수도시설 긴급보수에 3000만원, 소규모 급수시설 폐전에 4200만원을 반영하였습니다.
813페이지입니다. 내부거래 지출로는 공기업특별회계 경상전출금 21억 822만원, 공기업특별회계 자본전출금 65억 6691만 7000원을 편성하여 공기업 전출금은 67억 3368만 1000원 증액된 86억 7513만 7000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공기업특별회계로 859페이지입니다. 공기업 특별회계입니다. 859페이지입니다. 수익적 지출 예산으로 예산액은 95억 1842만 6000원으로 기정액 69억 1662만 6000원 대비 26억 180만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 내용으로는 신설 공사비로 신규 급수공사 외 1건에 1억원 증액된 3억 5000만원을 반영하였으며, 상수도 소규모 유량계 유지보수에 1억원을 반영하였습니다.
861페이지입니다. 수선유지비로는 상수도 관망관리 시스템 유지관리에 1억 2000만원 반영하였고,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 유지관리로 10억, 수도공급시설 유지보수에 7억 3000만원 반영하였으며, 안계정수장 유지보수에 2억 30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 유지관리에 대해서 제가 잠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사업 설명서 15페이지입니다. 지방 현대화 사업 유지관리, 저희들이 지방 현대화 사업은 잘 아시겠지만 2016년부터 2022년까지 6년 동안 324억 5600만원으로서 블록구축, 관망정비 시스템 구축, 누수 탐사 이렇게 해서 2018년도에 유수율이 52.7%였는데 목표 달성을 89%까지 달성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구역에 대해서 저희들이 10년간 유지관리를 해야 됩니다. 유지관리를 해야 되는데 저희들 자체 인력을 꾸려서 하려고 하니까 조금 여의치 않은 부분들이 있어서 전문가에게 위탁해서 진행을 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이게 10년간 유지를 해야 되는데 일단 3년 동안 10억원씩 해서 30억원을 투자해서 관리해 보고 이것을 하면서 인력을 키우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상수도팀장이라든지 상수도 관련 부서에서 관망관리사 자격증도 1급 따고 2급 따고 자체적으로 자격증도 지금 취득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후에는 10년간 유지하는데 계획은 저희들이 자체 팀을 꾸려서 하는 목표로 진행을 하겠습니다. 지금은 당장 시작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은 인력이 그만큼 기술력이 축적되지 않았기 때문에 전문기관에 위탁을 하고 차후에는 자체 운영하는 방향으로 진행을 해 보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16페이지입니다. 16페이지 수도시설 공공시설 유지보수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저희들은 작년까지만 해도 세목별로 다 분할해 놨는데 올해는 다 이렇게 한 예산으로 묶었습니다. 그래서 가압펌프, 전기시설물, 제어 계측기, 저희들이 모든 시설물 관리 유지비가 여기에 다 포함되어 있는 금액입니다. 그것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862페이지입니다. 상하수도관 교체비로는 상수도 긴급 민원처리에 3억원, 상수도 누수탐사에 1000만원, 정수 구입비 상반기로 3억 4100만원 증액된 30억원을 반영하였고 상수도 검침 민간위탁 수수료에 1억 700만원이 증액된 6억 8600만원으로 반영하였습니다.
867페이지입니다. 지방공기업 상수도특별회계 결산감사, 상하수도요금 암호화 프로그램 유지보수, 원격검침시스템 유지보수에 각각 1200만원, 1800만원, 20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자본적 지출 예산으로 871페이지입니다. 예산액은 125억 457만 6000원으로 기정액 38억 5200만 1000원 대비 86억 5257만 5000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 내용으로는 안사 목사동 급수구역 확장에 8억 3500만원, 옥산 오류 급수구역 확장에 13억원, 옥산 금봉 급수구역 확장에 10억원, 봉양 분토 급수 취락지구 상수도 공급에 3억 5000만원, 사곡 양지 미급수 지역 상수도 공급액 6억 9000만원, 옥산 신계 개간지 상수도 공급에 3억 30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안사 목사동 같은 경우에는 저희들 2025년도, 내년에 준공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옥산 오류는 2026년, 옥산 금봉은 2026년, 봉양 분토는 내년에, 2025년도 준공하겠습니다. 사곡 양지도 2025년도에 마무리하겠습니다. 옥산 신계 개간지도 2025년도, 내년에 사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72페이지입니다. 의성군 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 및 물 수요 관리 시행계획 수립 용역에 2억원, 의성군 노후 상수관망 정비, 금성 중블록 등 3개소 사업에 413억 5000만원 반영하였으며, 노후 소방용수시설 수리 교체비에 3억 35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제안설명서 32페이지입니다. 의성군 노후 상수관망 정비 부분에 대해서 제가 잠깐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5년도 노후 상수관망 정비 사업은 총사업비는 413억 5000만원입니다. 이게 저희들이 상수도팀장하고 열심히 국회에 찾아가고 이렇게 해서 국비를 확보를 했습니다. 현대화 사업 이후에 나머지 구간에 대해서 유수율이 한 65% 정도 됩니다. 그래서 전체 유수율을 85% 이상 끌어 올리려고 하면 이 사업이 꼭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들어와서 열심히 또 국회도 찾아가고 해서 국비 413억원을 받아왔습니다. 그래서 배분은 국비 50%, 지방비 50% 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정비 사업을 다 하고 나면 기대효과로 연간 한 48만 톤 정도, 금액으로 따지면 27억원 정도 예산절감을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관로 조사를 해 보면 관로의 총 연장 길이가 1302㎞ 정도 됩니다. 1302㎞ 중에서 안동 광역 부분이 차지하는 부분이 780㎞, 안계 구역이 521㎞쯤 됩니다. 그래서 노후 관로를 1등급부터 5등급으로 쭉 나눠보면 4·5등급 비중이 119.14㎞입니다. 전체 대비 9.17% 정도로 파악이 되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정비해서 유수율을 65%에서 85%까지 상승을 시키겠습니다. 옛날에는 수돗물만 주면 됐습니다. 그다음에는 수질이 좋아야 된다고 얘기했는데 이제는 수압으로 또 넘어왔습니다. 그래서 수량, 수질, 수압까지 저희들이 관리를 잘해서 유수율을 높이는 데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874페이지입니다. 안계정수장 급속 응집 침전지 설치에 6억 6700만원, 가음·춘산구역 상수관로 안정화 설계비에 1200만원, 안계 봉양1·2리 노후관 교체에 5억 3000만원, 상수도 시설물 안전점검 7800만원, 의성정수장 중앙운영실 개선에 8000만원, 상수도 시설물 관리 시스템 구축에 5000만원, 소방용수시설 주변정비에 600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안계정수장 급속 응집 침전지는 저런 사업입니다. 집중호우가 오면 안계지역에 굉장히 탁도가 올라갑니다. 색깔을 보시면 알지만 굉장히 붉은 물이, 황톳물이 내려가게 되면 탁도가 거의 200, 300, 높게 나오면 한 700, 800까지 올라갑니다. 이 탁도를 저희들 현 시스템으로는 다 잡기가 굉장히 힘든 부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여과지로 가기 전, 전처리 구간에 한 번 침전을 시켜서 제거하고 그다음에 여과기를 거쳐서 여과지로 가는 그 시스템을 해서 수질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진행을 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875페이지입니다. 디지털계량기 교체, 원격검침 운영에 5억 600만원, 원격자동검침 단말기 설치에 6억원, 상하수도 통합행정 시스템 구축에 7억 57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상하수도 통합행정 시스템 구축하는데 저희들이 종이 문서를 다 없애려고 합니다. 도면이라든지 모든 부분을 스캔을 떠서 디지털로 관리하고 데이터베이스로 관리를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다 이래 흩어져 있는 프로그램들을 한 군데 시스템을 만들어서 다 꾸려서 시스템 관리도 각자 개인이 업그레이드 시키고 현행화 시키고 이렇게 해서 따로 어떤 팀을 꾸려서 유지관리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 생깁니다. 각자 그 시스템 안에 들어와서 자기 업무를 다 현행화 시키고 관리를 하면 다음 인사이동된 다른 사람들이 와서도 서고에 가서 문서 찾고 도면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 시스템 안에서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집니다. 3년 동안 저희들이 이 사업을 해서 상수도 행정에 데이터베이스화 해서 적극 민원에 대비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본예산 예비비는 2억 8975만 6000원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수질개선 세출예산으로 962페이지입니다. 수질개선 세출입니다. 예산액은 206억 9419만 5000원으로 전년도 315억 231만 7000원 대비 108억 812만 2000원 감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세부 내용으로는 안평 박곡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 사업에 22억 8600만원입니다. 총사업비 197억 3100만원으로 올해 6월에 총괄 및 1차분 발주하여서 2027년도 6월에 준공하겠습니다.
963페이지입니다. 신평 교안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 사업에 10억 7400만원, 다인 삼분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 사업에 15억 39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신평 교안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 사업은 총괄 1차분 발주해서 ’27년에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인 삼분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 사업은 어제 공법선정위원회를 거쳐서 공법을 저희들이 어제 선정을 하였고 이것은 2025년도 6월 달에 총괄 및 1차분 착공해서 ’27년도에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64페이지입니다. 금성 하수관로 정비에 92억 5000만원, 의성군 통합하수처리시설 민간위탁비로 43억 53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965페이지입니다. 공공하수처리시설 수질 원격감시 시스템 관리 용역에 2억 5500만원, 하수 및 가축분뇨처리장 시설장비 교체에 1억 5000만원, 봉양하수처리장 분리막 교체에 5억원, 봉양 저지대 펌프 교체에 1억 2000만원, 봉양하수처리장 분리막 공기배출설비 설치에 4500만원, 봉양하수처리장 반송펌프, 방류펌프, 흡입펌프 교체에 7000만원, 의성군 하수관거 및 분뇨처리장 긴급공사 및 준설에 1억원, 공공하수처리시설 및 하수관로 기술진단에 1억 50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5년도 본예산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저희 사업소를 챙겨주시고 도와주심에 감사드리며 그 응원에 힘입어 27명의 직원들은 민원 최일선에서 작은 것 하나라도 놓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안 설명에 앞서 저희 상하수도사업소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팀장소개)
지금부터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5년도 본예산안에 대해서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811페이지입니다. 설명에 앞서 저희들 2025년도 본예산 기준으로 59건에 451억 4500만원으로 상수도에 43.7%, 하수도에 56.3%로 반영하였습니다. 그리고 신규 15건, 확대 26건, 유지 8건, 축소 12건이며 재원별 현황을 보면 국비가 33%, 기금이 15%, 도비 6%, 군비 46% 이렇게 배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국·도비 확보에 더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들 2025년도 목표는 상수도는 이제까지 확대를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상수도 분야에서는 안정화를 시키는 목표를 가지고 진행하겠고 하수도는 끊임없이 계속 달리도록 하겠습니다.
811페이지 일반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예산액은 92억 4863만 2000원으로 기정액 25억 9623만 6000원 대비 66억 5239만 6000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 내용으로는 소규모 수도시설 긴급보수에 3000만원, 소규모 급수시설 폐전에 4200만원을 반영하였습니다.
813페이지입니다. 내부거래 지출로는 공기업특별회계 경상전출금 21억 822만원, 공기업특별회계 자본전출금 65억 6691만 7000원을 편성하여 공기업 전출금은 67억 3368만 1000원 증액된 86억 7513만 7000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공기업특별회계로 859페이지입니다. 공기업 특별회계입니다. 859페이지입니다. 수익적 지출 예산으로 예산액은 95억 1842만 6000원으로 기정액 69억 1662만 6000원 대비 26억 180만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 내용으로는 신설 공사비로 신규 급수공사 외 1건에 1억원 증액된 3억 5000만원을 반영하였으며, 상수도 소규모 유량계 유지보수에 1억원을 반영하였습니다.
861페이지입니다. 수선유지비로는 상수도 관망관리 시스템 유지관리에 1억 2000만원 반영하였고,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 유지관리로 10억, 수도공급시설 유지보수에 7억 3000만원 반영하였으며, 안계정수장 유지보수에 2억 30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 유지관리에 대해서 제가 잠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사업 설명서 15페이지입니다. 지방 현대화 사업 유지관리, 저희들이 지방 현대화 사업은 잘 아시겠지만 2016년부터 2022년까지 6년 동안 324억 5600만원으로서 블록구축, 관망정비 시스템 구축, 누수 탐사 이렇게 해서 2018년도에 유수율이 52.7%였는데 목표 달성을 89%까지 달성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 구역에 대해서 저희들이 10년간 유지관리를 해야 됩니다. 유지관리를 해야 되는데 저희들 자체 인력을 꾸려서 하려고 하니까 조금 여의치 않은 부분들이 있어서 전문가에게 위탁해서 진행을 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이게 10년간 유지를 해야 되는데 일단 3년 동안 10억원씩 해서 30억원을 투자해서 관리해 보고 이것을 하면서 인력을 키우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상수도팀장이라든지 상수도 관련 부서에서 관망관리사 자격증도 1급 따고 2급 따고 자체적으로 자격증도 지금 취득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후에는 10년간 유지하는데 계획은 저희들이 자체 팀을 꾸려서 하는 목표로 진행을 하겠습니다. 지금은 당장 시작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은 인력이 그만큼 기술력이 축적되지 않았기 때문에 전문기관에 위탁을 하고 차후에는 자체 운영하는 방향으로 진행을 해 보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16페이지입니다. 16페이지 수도시설 공공시설 유지보수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저희들은 작년까지만 해도 세목별로 다 분할해 놨는데 올해는 다 이렇게 한 예산으로 묶었습니다. 그래서 가압펌프, 전기시설물, 제어 계측기, 저희들이 모든 시설물 관리 유지비가 여기에 다 포함되어 있는 금액입니다. 그것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862페이지입니다. 상하수도관 교체비로는 상수도 긴급 민원처리에 3억원, 상수도 누수탐사에 1000만원, 정수 구입비 상반기로 3억 4100만원 증액된 30억원을 반영하였고 상수도 검침 민간위탁 수수료에 1억 700만원이 증액된 6억 8600만원으로 반영하였습니다.
867페이지입니다. 지방공기업 상수도특별회계 결산감사, 상하수도요금 암호화 프로그램 유지보수, 원격검침시스템 유지보수에 각각 1200만원, 1800만원, 20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자본적 지출 예산으로 871페이지입니다. 예산액은 125억 457만 6000원으로 기정액 38억 5200만 1000원 대비 86억 5257만 5000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 내용으로는 안사 목사동 급수구역 확장에 8억 3500만원, 옥산 오류 급수구역 확장에 13억원, 옥산 금봉 급수구역 확장에 10억원, 봉양 분토 급수 취락지구 상수도 공급에 3억 5000만원, 사곡 양지 미급수 지역 상수도 공급액 6억 9000만원, 옥산 신계 개간지 상수도 공급에 3억 30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안사 목사동 같은 경우에는 저희들 2025년도, 내년에 준공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옥산 오류는 2026년, 옥산 금봉은 2026년, 봉양 분토는 내년에, 2025년도 준공하겠습니다. 사곡 양지도 2025년도에 마무리하겠습니다. 옥산 신계 개간지도 2025년도, 내년에 사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72페이지입니다. 의성군 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 및 물 수요 관리 시행계획 수립 용역에 2억원, 의성군 노후 상수관망 정비, 금성 중블록 등 3개소 사업에 413억 5000만원 반영하였으며, 노후 소방용수시설 수리 교체비에 3억 35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제안설명서 32페이지입니다. 의성군 노후 상수관망 정비 부분에 대해서 제가 잠깐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5년도 노후 상수관망 정비 사업은 총사업비는 413억 5000만원입니다. 이게 저희들이 상수도팀장하고 열심히 국회에 찾아가고 이렇게 해서 국비를 확보를 했습니다. 현대화 사업 이후에 나머지 구간에 대해서 유수율이 한 65% 정도 됩니다. 그래서 전체 유수율을 85% 이상 끌어 올리려고 하면 이 사업이 꼭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들어와서 열심히 또 국회도 찾아가고 해서 국비 413억원을 받아왔습니다. 그래서 배분은 국비 50%, 지방비 50% 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정비 사업을 다 하고 나면 기대효과로 연간 한 48만 톤 정도, 금액으로 따지면 27억원 정도 예산절감을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관로 조사를 해 보면 관로의 총 연장 길이가 1302㎞ 정도 됩니다. 1302㎞ 중에서 안동 광역 부분이 차지하는 부분이 780㎞, 안계 구역이 521㎞쯤 됩니다. 그래서 노후 관로를 1등급부터 5등급으로 쭉 나눠보면 4·5등급 비중이 119.14㎞입니다. 전체 대비 9.17% 정도로 파악이 되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정비해서 유수율을 65%에서 85%까지 상승을 시키겠습니다. 옛날에는 수돗물만 주면 됐습니다. 그다음에는 수질이 좋아야 된다고 얘기했는데 이제는 수압으로 또 넘어왔습니다. 그래서 수량, 수질, 수압까지 저희들이 관리를 잘해서 유수율을 높이는 데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874페이지입니다. 안계정수장 급속 응집 침전지 설치에 6억 6700만원, 가음·춘산구역 상수관로 안정화 설계비에 1200만원, 안계 봉양1·2리 노후관 교체에 5억 3000만원, 상수도 시설물 안전점검 7800만원, 의성정수장 중앙운영실 개선에 8000만원, 상수도 시설물 관리 시스템 구축에 5000만원, 소방용수시설 주변정비에 6000만원 편성하였습니다. 안계정수장 급속 응집 침전지는 저런 사업입니다. 집중호우가 오면 안계지역에 굉장히 탁도가 올라갑니다. 색깔을 보시면 알지만 굉장히 붉은 물이, 황톳물이 내려가게 되면 탁도가 거의 200, 300, 높게 나오면 한 700, 800까지 올라갑니다. 이 탁도를 저희들 현 시스템으로는 다 잡기가 굉장히 힘든 부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여과지로 가기 전, 전처리 구간에 한 번 침전을 시켜서 제거하고 그다음에 여과기를 거쳐서 여과지로 가는 그 시스템을 해서 수질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진행을 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875페이지입니다. 디지털계량기 교체, 원격검침 운영에 5억 600만원, 원격자동검침 단말기 설치에 6억원, 상하수도 통합행정 시스템 구축에 7억 57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상하수도 통합행정 시스템 구축하는데 저희들이 종이 문서를 다 없애려고 합니다. 도면이라든지 모든 부분을 스캔을 떠서 디지털로 관리하고 데이터베이스로 관리를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다 이래 흩어져 있는 프로그램들을 한 군데 시스템을 만들어서 다 꾸려서 시스템 관리도 각자 개인이 업그레이드 시키고 현행화 시키고 이렇게 해서 따로 어떤 팀을 꾸려서 유지관리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 생깁니다. 각자 그 시스템 안에 들어와서 자기 업무를 다 현행화 시키고 관리를 하면 다음 인사이동된 다른 사람들이 와서도 서고에 가서 문서 찾고 도면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 시스템 안에서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집니다. 3년 동안 저희들이 이 사업을 해서 상수도 행정에 데이터베이스화 해서 적극 민원에 대비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음은 자본예산 예비비는 2억 8975만 6000원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수질개선 세출예산으로 962페이지입니다. 수질개선 세출입니다. 예산액은 206억 9419만 5000원으로 전년도 315억 231만 7000원 대비 108억 812만 2000원 감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세부 내용으로는 안평 박곡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 사업에 22억 8600만원입니다. 총사업비 197억 3100만원으로 올해 6월에 총괄 및 1차분 발주하여서 2027년도 6월에 준공하겠습니다.
963페이지입니다. 신평 교안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 사업에 10억 7400만원, 다인 삼분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 사업에 15억 39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신평 교안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 사업은 총괄 1차분 발주해서 ’27년에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인 삼분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 사업은 어제 공법선정위원회를 거쳐서 공법을 저희들이 어제 선정을 하였고 이것은 2025년도 6월 달에 총괄 및 1차분 착공해서 ’27년도에 준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64페이지입니다. 금성 하수관로 정비에 92억 5000만원, 의성군 통합하수처리시설 민간위탁비로 43억 53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965페이지입니다. 공공하수처리시설 수질 원격감시 시스템 관리 용역에 2억 5500만원, 하수 및 가축분뇨처리장 시설장비 교체에 1억 5000만원, 봉양하수처리장 분리막 교체에 5억원, 봉양 저지대 펌프 교체에 1억 2000만원, 봉양하수처리장 분리막 공기배출설비 설치에 4500만원, 봉양하수처리장 반송펌프, 방류펌프, 흡입펌프 교체에 7000만원, 의성군 하수관거 및 분뇨처리장 긴급공사 및 준설에 1억원, 공공하수처리시설 및 하수관로 기술진단에 1억 5000만원 반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2025년도 본예산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화자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은 앞자리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은 앞자리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오호열 위원 위원장님, 오호열 위원입니다.
○위원장 박화자 예, 오호열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오호열 위원 소장님, 우리 군의 상하수도 업무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특히 팀장님들 긴급출동이나 민원에 노고가 많습니다.
예산서 962페이지 보면 농어촌 안평하고 신평에 지금 하수도 정비 사업이 시작이 됐는데 신평은 내년에 시작한다, 그렇죠?
예산서 962페이지 보면 농어촌 안평하고 신평에 지금 하수도 정비 사업이 시작이 됐는데 신평은 내년에 시작한다, 그렇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 예.
○오호열 위원 물론 하수관거 사업이 꼭 필요한 사업입니다마는 사업 진행 중에 안평 같은 경우는 도옥, 창길 쪽에 지금 도로를 굴착해 놨는데, 특히 야간에 지금 안전시설 등을 많이 해 놓으셨는데 밤이 되면 굴착한 구간에 노면이 불량하다 보니까 아예 반대 차선으로 운행을, 나도 그리 가거든요. 그런데 너무 험하니까 거기로 주행할 수가 없어요. 그런데 물론 가포장해서 본포장까지 그 다짐기간이 있어서 그런 것 같은데, 굴착 마무리 시에 조금 노면을 우리가 혼합을 깔든지, 지금 보니까 터파기 그걸로 마무리하다 보니까 또 험한 데는 자갈도 많이 있고 한데, 물론 부직포를 덮지만 노면이 너무 불량하게, 특히 어른들 타는 전동 휠체어 이것은 아예 그리로 안 갑니다. 갈 수가 없잖아요? 너무 험하니까 아예 중앙선을 넘어서 밤에도 그냥 마주 보고 오는데, 물론 밤에는 간혹 있지만 또 안전사고에도 대비를 해야 되니까 우리 팀장님하고 상의하셔서 한번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시고, 하여튼 사업에 우리 기능도 중요하지만 공사 기간에 안전을 우선적으로 해서 진행해 주면 고맙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 알겠습니다. 제가 바로 현장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호열 위원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우칠윤 위원 위원장님, 우칠윤 위원입니다.
○위원장 박화자 예, 우칠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우칠윤 위원 소장님, 수고가 많습니다. 뒤에 계신 팀장님들도 하여튼 수고가 많습니다. 요즘 집중호우로 인해가지고 취수하고 할 때 보면 수돗물이 좀 탁하다든지 이런 민원들도 많이 받을 텐데, 워낙에 비가 시간당 30㎜에서 50㎜가 오다 보니까 또 상하수도사업소에서도 대응하고 하는데 어려움이 안 많겠나 싶어요. 하여튼 수고가 많고, 제가 한 가지 이렇게 조금 이해가 잘 안 가는 부분들이 있어서 한번 여쭤볼게요.
861쪽에 보면 상수도 관망 관리 시스템 유지관리 이렇게 해가지고 1억 2000만원이 잡혀져 있어요. 이게 수선유지비로 들어가 있던데, 이거하고 현대화 사업 유지관리 이렇게 쭉 나와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관망 관리 시스템 유지관리 해가지고 이것 설명을 한번 해 보세요. 뭐를 말하는 건지?
861쪽에 보면 상수도 관망 관리 시스템 유지관리 이렇게 해가지고 1억 2000만원이 잡혀져 있어요. 이게 수선유지비로 들어가 있던데, 이거하고 현대화 사업 유지관리 이렇게 쭉 나와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관망 관리 시스템 유지관리 해가지고 이것 설명을 한번 해 보세요. 뭐를 말하는 건지?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 관망 관리는 저희들이 시스템을 구축해 놨습니다. 그 시스템을 다시 한번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하고 관리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현대화 사업 하면서 구축해 놓은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관리하는 그런 프로그램들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분리돼서 진행해야 될 것 같습니다.
○우칠윤 위원 알겠습니다. 하여튼 이것을 만약에 시스템 유지관리 해가지고 한번 이렇게 업데이트를 하고 이러는 부분들은 이것 몇 년에 한 번 정도 합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 저희들 필요한 부분들은 계속 업데이트를 해 나가야 됩니다, 매년.
○우칠윤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이것 관련해서 나중에 자료를 저한테 한번 가져와서 설명을 한번 해 주세요.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 예, 알겠습니다.
○우칠윤 위원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화자 예, 우칠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그럼 제가 한 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48만 톤이라는, 예산을 하여튼 절감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뒤에 팀장님들도 늘 수고가 많습니다. 예산서 813쪽 하단에 보면 재무활동 내부거래 지출 여기에 보면 교육상수도요금 감면지원금 하는 이거는 뭡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그럼 제가 한 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48만 톤이라는, 예산을 하여튼 절감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뒤에 팀장님들도 늘 수고가 많습니다. 예산서 813쪽 하단에 보면 재무활동 내부거래 지출 여기에 보면 교육상수도요금 감면지원금 하는 이거는 뭡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 813페이지…….
○위원장 박화자 813쪽 하단에 재무활동이 있는데 이 밑에 보면 공기업특별회계 경상전출금 그 밑에 두 번째 칸에 보면 교육상수도요금 감면지원금 하는 게…….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 학교 대상으로 저희들 감면해 드리는 겁니다.
○위원장 박화자 아, 학교 대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 예.
○위원장 박화자 그러면 그 밑에 다자녀 가구 상수도요금 감액 하는데 이것은 다자녀가 몇 명…….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 저희들은 지금 3명으로 돼 있는데, 지금 조례 개정해서 2명으로 조정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박화자 현재 여기에 그러면 200명은 3명으로 돼 있는 겁니까?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 예, 기준을 저희들이 지금 다자녀는 3명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거를 2명으로 저희들이 조정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박화자 이런 것은 지역 주민들이 잘 모르거든.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 예,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화자 홍보를 좀 할 필요성이 있다 싶어서 제가 짚어줬는데, 우리 군에서 일주일에 한 번씩, 한 달에 한 번씩 나가는 게 동네 회관으로 나가는 게 있잖아, 그죠?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 예.
○위원장 박화자 거기에 이런 것은 예쁘게 표시를 해가지고 해 줘야 이런 혜택을 의성군에서 준다 하는 걸 알거든. 저도 이것 오늘 처음 본 겁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 아,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화자 부탁드리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 예.
○위원장 박화자 그리고 상하수도 공사하실 때 읍면에 보면 어른들이 매일 “그놈의 파 뒤집은 데를 또 파 뒤집고 또 파 뒤집고 한다.” 이러거든. 그러니까 그것은 과하고 조율을 해가지고 우리 여기 상하수도 공사를 언제쯤 할 건데 여기에 혹시나 아스콘 덧씌우기가 있나 없나, 언제쯤? 그거를 상의를 해가지고, 그 아스콘 해 놓은 지 1, 2년도 안 됐는데 또 상하수도 공사한다고 또 파 뒤집으니까 위에 울퉁불퉁하게 꼭 비포장도로 같이 이렇게, 그 민원 과장님도 받으셨으리라고. 우리 의원들도 분명히 그 소리는 한두 번 다 들었으리라 믿습니다마는, 그 부분을 하여튼 신경 써가지고 다른 과하고 조율을 해서 예산을 투입했으면 투입한 만큼 표가 좀 나게 하여튼 그것 부탁드리겠습니다.
○상하수도사업소장 윤창식 예, 알겠습니다. 최대한 협의하고 그렇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화자 예,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질의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본위원회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계속해서 내일 오전 10시부터 지금까지 심사한 2025년도 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을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이 없으면 산회를 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토록 하겠습니다.
질의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에 대한 예비심사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본위원회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계속해서 내일 오전 10시부터 지금까지 심사한 2025년도 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을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이 없으면 산회를 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27분 산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