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의성군의회 회의록

Uiseong Gun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71회의성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의성군의회사무과


일  시  2024년 2월 14일(수)  11시00분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 : 의정팀장 허우석)


(11시00분 개식)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71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시어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 제창을 하겠습니다.
  애국가는 코로나 예방을 위해 직접 부르지 않고 반주로 대체하겠습니다.
    (애국가 연주)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김광호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김광호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주수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2024년 첫 회기가 시작되는 매우 뜻깊은 날입니다.
  힘찬 용의 해를 맞이하여 여러분들의 가정에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이번 임시회는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 받고 군정 전반에 대한 추진 방향을 모색하는 매우 중요한 회기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평소 의정활동을 하시면서 현장에서 보고 느낀 군민의 뜻이 업무추진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현명한 대책과 대안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군정발전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시책들을 위주로 내실 있고 성의 있게 보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올해 주요 사업들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세부 계획수립 및 예산 집행에 철저를 기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의성군의회는 갑진년 새해에도 민생의 현장에서 군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시 한번 갑진년 새해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김주수   군수님께서 인사말씀을 하시겠습니다.
○군수 김주수   존경하는 5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김광호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처음 열리는 제271회 임시회에서 인사말씀을 드리게 됨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새해에는 하늘로 비상하는 푸른 용의 기운을 받아 번영과 성공을 이루는 활기찬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우리 군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지역발전을 위한 근본적인 정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왔습니다.
  각종 현안사업들이 계획대로 순항하는 가운데 군민들의 염원을 담은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은 9년간의 노력 끝에 점점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차세대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육성 중인세포배양산업은 세포배양 지원센터가 개소하고바이오 기업이 입주하는 등 본 궤도에 오르고 있으며 미래를 위한 사업들이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의성군의 지방소멸 극복을 위한 종합정책과 지역 맞춤형 복지정책은 대외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에는 정부의 극심한 세수부족으로 전년대비 지방교부세가 1010억원이 감소되는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각종 공모사업을 통해 803억원의 국ㆍ도비를 확보하고 강도 높은 세출 구조 조정을 통해 재정감축 없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김광호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지지와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지난 한 해 동안 군정에 따뜻한 격려와 깊은 신뢰를 보내주신 의원님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경기침체로 인한 재정여건의 악화와 인구감소, 이상기후 등 대외적인 여건은 여전히 어려움이 클 것으로 전망됩니다만 저와 900여 공직자는 지금이 얼마나 중요한 시기인지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기회를 놓치지 않고 의성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해는 지속가능한 행복의성을 만들어가기 위해 미래 신성장산업 육성과 확장, 사회안전망 강화를 비롯해 디지털 역량 강화, 탄소중립 등 시대적 가치 실현을 위한 사업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대구ㆍ경북의 백년대계를 위한 대구경북신공항은 화물터미널을 포함한 항공물류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차질없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2030년 개항에 맞춰 공항신도시, 푸드밸리, 관광문화단지, 광역 교통망 확충 등 항공특화산업의 기반을 마련하고 현실성 있는 이전주변지역 지원사업도 세밀하게 준비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군의 대표 주력산업인 세포배양산업은 고부가가치의 산업화 기반을 구축하고 규제자유특구 최종 선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드론을 활용한 미래모빌리티 산업과 반려동물 산업, 약개나리 등 의성 고유의 천연물 소재 산업의 클러스터를 추가로 확대하여 미래 먹거리 산업의 든든한 축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바이오, 항공, 펫산업 분야의 미래 인력 양성부터 지속가능한 정착을 위한 신규 주거단지 조성까지 지역에서 육성한 인재가 지역에서 일자리를 잡아 지역 성장에 기여하는 선순환 생태계도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세수부족을 겪는 정부의 긴축재정 속에서도 복지와 안전분야 정책은 더욱 강화하고 우리군만의 특화된 지역통합돌봄의 표준 모델도 만들어 가겠습니다.
  특히, 올해는 민-민 상시 돌봄 체계를 본격적으로 운영하여 읍면, 마을, 이웃단위의 인적 안전망을 촘촘하게 구축하고 군민이 군민을 돌보는 지역공동체를 적극 육성 하겠습니다.
  군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재난예방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여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재난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하겠습니다.
  농업정책의 새로운 혁신을 위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미래형 스마트 농업을 확산하고 임대형 스마트팜을 확대하여 미래 농업의 경쟁력을 높여 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급변하는 기후변화에 대응한 저탄소 농법 육성과 신소득작물 개발 보급, 경축 순환농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유기농산업 복합서비스 지원단지를 차질없이 조성하여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더불어 국가지질공원과 국가중요 농업유산을기반으로 한 새로운 관광활성화 전략을 수립하고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특색있는 관광자원을 상품화하여 생활인구 확대에도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의성, 봉양, 안계를 중심으로 한 3대 거점도시의 생활인프라를 고급화하고 청년정책 등 핵심정책을 차질없이 실행하여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오늘 개회되는 제271회 임시회는 2024년도 예산안을 바탕으로 수립한 각 부서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받고군정 전반에 대한 의견을 듣는 중요한 기회입니다.
  건전한 비판과 함께 효율적인 군정을 위한 대안을 제시해 주시면 군정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제271회 의성군의회 새해 첫 임시회 개회를 축하드리며 의성군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님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제271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1시19분 폐식)


의성군의회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