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의성군의회 회의록

Uiseong Gun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62회의성군의회(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제1호

의성군의회사무과


일  시  2023년 1월 27일(금)  10시00분

장  소  산업건설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황학산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관련 군유림 내 시설물 설치 동의안
  3.  2.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황학산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관련 군유림 내 시설물 설치 동의안
  3.  2.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4.  ㅇ관광문화과
  5.  ㅇ청년정책과
  6.  ㅇ경제투자과
  7.  ㅇ농업정책과

(10시00분 개의)

○위원장 배재봉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2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코로나에 이어서 독감이 연일 유행함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계묘년 새해에는 위원님들이 바라는 일 모두 성취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금년 한 해도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본위원회가 원만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철년   전문위원 김철년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62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기간 중 본위원회에서는 황학산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관련 군유림 내 시설물 설치 동의안에 대한 심사 의결과 관광문화과 외 11개과 및 상하수도사업소와 점곡면 외 8개 면의 2023년도 주요사업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받으시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배재봉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황학산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관련 군유림 내 시설물 설치 동의안 

(10시02분)

○위원장 배재봉   의사일정 제1항, 황학산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관련 군유림 내 시설물 설치 동의안을 상정합니다.
  산림녹지과장님은 상정된 의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림녹지과장 이재춘   안녕하십니까? 산림녹지과장 이재춘입니다.
  존경하는 배재봉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 계묘년을 맞이하여 위원님들의 건강과 가정에 행운이 가득하시길 바라며 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드리며 황학산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관련 군유림 내 시설물 설치 동의안에 대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산림녹지과 산림경영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팀장인사)
  유인물에 의해 보고드리겠습니다.
  1페이지입니다.
  먼저 동의를 구하는 사항입니다.
  친환경 재생에너지인 풍력을 활용한 발전 단지를 조성하여 지속 가능한 에너지 개발 요구 증대에 부합하며 온실가스 감축에 이바지하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으로 에너지 수급 여건 개선 및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지방자치법 제47조에 의거 의성군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합니다.
  제안 사유입니다.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ㆍ이용ㆍ보급 촉진법 제26조제2항에 따라 의성군과 SK D&D가 MOU를 맺어 추진하는 황학산 풍력발력단지 조성사업 부지 중 군유림 내 연구 시설물 설치에 대하여 의회의 의결을 얻고자 합니다.
  근거입니다. 근거는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ㆍ이용ㆍ보급 촉진법 제26조제2항 및 지방자치법 제47조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사업개요입니다. 의성 황학산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은 옥산면 오류리 48번지 일원에 도로 전기 공급 시설 등을 설치하여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SK D&D가 시행할 예정입니다.
  총사업면적은 23ha이며 총사업비는 2160억 원입니다. 대상지 내 풍력발전기는 총 16기로 한 기당 연간 9855MW의 전기를 생산하며 황학산 풍력단지의 연간 총발전량은 157680MW로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간 발전용량 157680MW는 약 24770가구가 2.5년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입니다.
  사업현황입니다. 총사업면적은 236157㎡이며 전기 공급 시설은 발전기 16개소 변전소 10개소가 설치되며 총면적은 64122㎡입니다.
  도로는 4~ 6m 넓이의 도로가 설치되며 총면적은 172035㎡입니다. 
  군유임야 편입토지 면적은 110377㎡이며 42필지입니다.
  전기 공급 설비는 발전기 10개소가 설치되며 총면적은 30798㎡입니다.
  도로는 4~ 6m 넓이의 도로가 설치되며 총면적은 79579㎡입니다.
  6페이지입니다.
  진행현황입니다. 2015년에 의성군과 경상북도 군위군 SK D&D간 MOU를 체결하였으며 2022년도에 군계획시설 및 실시 인허가를 받은 후 군유림 대부 신청을 하였습니다. 별첨사항으로 군유림 토지 현황 및 풍력발전단지 사업계획입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배재봉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 저를 비롯한 산림녹지과 모든 직원은 활력 넘치는 희망 의성을 만들고 함께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부단한 업무 연찬과 자기개발로 전문성을 높이고 군민들에게 보다 높은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황학산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관련 군유림 내 시설물 설치 동의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배재봉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으로부터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철년   전문위원 김철년입니다.
  2023년 1월 16일 의성군수로부터 제출되어 1월 16일 본위원회로 회부된 황학산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 관련 군유림 내 시설물 설치 동의안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황학산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관련 군유림 내 시설물 설치 동의안 검토보고서)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배재봉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은 앞의 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훈식 위원   위원장님 최훈식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최훈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훈식 위원   예,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이 사업이 제 기억으로는 책자에도 나와 있지만 15년도부터 이 사업을 하기 전에 대대적으로 매스컴에서 의성에 이런 단지가 들어선다고 광고는 봤는데 그동안 침체되어 한창 사업에 관계가 거진 끊어진 이유가 있었습니까?
○산림녹지과장 이재춘   MOU 체결된 이후에 개인 사유지라든지 매입 과정에서 조금 진척이 늦었습니다. 그 이후에 군관리계획이라든지 그것도 허가받는 과정에서 지체가 되어서 조금 늦었습니다. 하지만 작년도에 거의 지역재생과에서 군유지라던지 도하고 협의가 되어서 완료됐고 이후에 군유림에 대해서 대부 신청이 들어왔기 때문에 동의를 구하게 됐습니다.
최훈식 위원   우리 군유 임야 편입이 평수로 치면 33000평이 조금 넘는데 이렇게 편의를 봐주면 군에서 얻어지는 혜택은 뭡니까?
○산림녹지과장 이재춘   일단은 군에서 그 부지에 대해서 대부료를 얻는 것이 가능합니다. 대부료는 공시지가의 0.05%를 대부료로 구성하기 때문에 대부료도 있고 에너지 쪽에도 군민들의 혜택이 있습니다.
최훈식 위원   에너지를 사용하는데 군민이 덕을 본다고요?
○산림녹지과장 이재춘   에너지가 부족하니까 가스 요금도 많이 나오는데 전기료가 조금이라도 전 군민에게 조금이라도 돌아갈 것 같습니다.
최훈식 위원   그 위치가, 지리는 잘 모르는데 옥산면 같으면 상당히 풍경이 좋은 곳으로 알고 있는데 영덕 쪽에 가면 유사한 풍력 단지를 유치해서 관광을 함께하는 곳을 가보셨어요?
○산림녹지과장 이재춘   예, 가봤습니다.
최훈식 위원   그렇게 연계할 가능성이 있는 곳입니까?
○산림녹지과장 이재춘   시발점이 군위에서 시작해서 옥산 쪽으로 오기 때문에 추후에 관광 쪽으로도 생각을 하고 있는데 진입로가 군위 쪽에서 먼저 시작했기 때문에 진입로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고 연계해서 관광지로도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관광지 발전에 대해서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최훈식 위원   예, 상당히 좋은 메리트라고는 생각을 하는데 앞으로의 부속적인 계획서가 첨부가 되지 않은 관계로 그쪽으로 연구를 많이 해서 함께 공유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산림녹지과장 이재춘   예, 알겠습니다.
최훈식 위원   예,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최훈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우칠윤 위원   예, 우칠윤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우칠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칠윤 위원   풍력발전소 설치를 하면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은 어떤 것들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산림녹지과장 이재춘   민원은 발전기가 돌아가면 소리가 조금 납니다. 민가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 있지만 그 소리가 조금 날 것 같고요.
우칠윤 위원   혹시 민원 발생에 따르는 군의 대처방안은 있습니까?
○산림녹지과장 이재춘   일단은 그거에 대해서는 설치를 해보고 사업을 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우칠윤 위원   그거는 과장님이 잘못 답변을 하시는 것 같은데 우리 지역에서는 설치를 하려는 입장이고 방금 최훈식 위원님께서 말씀을 하셨듯이 영덕이나 또 제주도나 기타 다른 지역에서는 설치를 해놓고 있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서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민원은 어떤 것들이 발생을 하는지 발생 우려에 대해 사전에 인지를 해서 우리 군에는 이런 어떤 민원이 발생을 할 것 같으면 이렇게 대처를 하겠다는 계획 정도는 생각을 하셔야 되는 거 아닙니까?
  하여튼 민원 발생을 최소화해주시고 우리 군민들이 소음이나 기타 다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잘 대처를 해주십시오.
○산림녹지과장 이재춘   예, 알겠습니다.
우칠윤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우칠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황무용 위원   예, 위원장님 황무용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황무용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황무용 위원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우리 지역구에 있기 때문에 관계에 대해서 조금 아는데 방금 우리 우칠윤 위원님께서 민원 관계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과장님이 잘 모르고 계시기 때문에 부언을 드리는데 시작하자마자 동네 주민들에게 전부 동의서를 다 받았어요. 그럼 인근 주민들은 다 시설 지역에 가서 견학을 마치고 이런 피해가 있는데 우리에게 해줄 것이 무엇이냐고 하면 개발 자금을 얼마씩 주겠다. 각 마을마다 민원에 대해선 해결이 다 됐습니다. 단지 산림을 훼손해 도로를 만드는 그 부분까지도 민원이 해결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과장님께서는 더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산림녹지과장 이재춘   예, 알겠습니다.
황무용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황무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0시15분)

  다음은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황학산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관련 군유림 내 시설물 설치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의사일정 제1항, 황학산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관련 군유림 내 시설물 설치 동의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10시17분)

○위원장 배재봉   다음은 본위원회 소관 부서의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주요업무 계획의 정책 방향과 사업 추진 가능성에 대해 면밀히 청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관광문화과, 청년정책과, 경제투자과, 농업정책과 순으로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관광문화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관광문화과장님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시에는 사업효과와 문제점 등으로 구분하여 알기 쉽고 간략하게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문화과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안녕하십니까? 관광문화과장 박형진입니다.
  존경하는 산업건설위원회 배재봉 위원장님과 위원님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 이루시는 한 해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저와 함께 일하는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팀장인사)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관광문화과))

  이상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배재봉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은 앞의 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원 위원   위원장님 이경원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이경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원 위원   과장님 우선 고생 많으시고 감사드립니다.
  4페이지에 관광 인프라 구축 및 관광자원 개발ㆍ육성에 사업비 1억 5000만 원이 잡혀있고 음식업 및 숙박업인데 종류가 어떤 걸 서비스해 주는 거죠?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작년 한 해에 제가 말씀 드린 대로 71개소를 했는데 일반 식당입니다. 대중음식점 플러스 숙박업 굳이 얘기하자면 모텔이겠죠. 모텔 세 군데하고 일반 저 가게⋯⋯.
이경원 위원   리모델링을 해주는 겁니까? 아니면 의자 배치나 테이블이나⋯⋯.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좌식을 입식으로 바꿔주고 주방 시설을 개선하고 문 개선하고 이런 소소한 사업들을 작년에 군비로 10억을 해봤습니다만 마지막에 한 500만 원 남기고 완료해서 올해는 사업이 기본적으로 정착되었다고 보고 1억 5000만 원을 지원하고 수요자가 더 있으면 의원님들께서 허락하면 추경 때 예산을 한 번 더 편성하려고 합니다.
이경원 위원   작년까지 71개소 했으면 지금 남은 식당이 있을 거 아닙니까?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제가 알기로는 의성에 요식업 식당들이 750~ 800개 정도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홍보를 늦게 하니까 몰라서 못한 경우도 있어서 30개를 추가로 했는데요. 올해는 수요가 현재는 읍면에 공모 브랜드가 들어오지 않아서 적정선이 얼만지를 한 번 더 파악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경원 위원   몰라서 개인 돈으로 하신 분도 계시고 분위기가 그렇게 가니까 홍보도 조금 해주시고, 혜택이 여러 사람에게 다 돌아가야 하지 않겠습니까?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알겠습니다.
이경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이경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화자 위원   위원장님 박화자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화자 위원   과장님 새해부터 고생 많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17쪽에 농촌효테마공원 조성 단밀에 있잖아요. 긴 세월 방치되어 왔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실 겁니까?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의원님께서 잘 아시지만 부처에 있는 족보박물관하고 2019년도에 뭘 맺어서 족보박물관을 하겠다고 해서 제가 오니 운영이 8억 정도 들어가야 될 메머드적인 사업인데 이게 맞나? 
  그리고 족보라는 게 영인본을 가지고 한다는 게 밸런스가 안 맞아서 제가 이렇게 박물관을 간 다음에 끝없이 만들고 그렇게 가야 하는데 학교도 조금 노후되어 리모델링을 거치지만 이 사업들은 방향의 전환이 필요하고 끝없이 운영비가 8억이 들어가는 것은 굉장한 핸디캡을 안고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그 상황에서 작년 연말에 예산을 반납할 단계까지 와서 그 사업들을 도에 우선 승인을 해달라고 해서 승인을 받고 58억으로 우선 발주를 했습니다. 학교 리모델링을 해서 아마 전시관으로 가야 하지 않나 싶고요. 그래서 운영자를 올해 상반기 내에 찾아야 됩니다. 그 사람들 한번 협상을 하고 안되면, 아마 협상이 어려울 것 같은데 운영자를 찾고 도에서 전환 사업을 해줄 때 50%가 들어왔으니까 도의 의견들이 반영이 돼야 하거든요. 같이 고민을 해서 농산물 전시장까지 해서 운영자를 찾아야 될 것 같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박화자 위원   아까 말씀하시기를 체험 전시라고 하셨는데 주변에 지금 체험장이 있는 것도 있고 또 현재 유기농 서비스 복합단지 거기도 체험장이 들어오거든요. 어떤 체험장인지? 이상한 체험장을 하면 주변에 있는 것들이 너무 많으니까, 여기에 계획하고 있는 체험장은 어떤 게 있는지요?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커리큘럼을 짜서 기본적으로 계획 승인만 받은 단곈데 의성에 가는 농산물의 전시 체험이고 그래서 내부적으로 실행 용역을 한 번 더 가야 할 것 같습니다. 
박화자 위원   농산물 전시 체험이면 다 유사한 건데 지금 있는 것도 마이너스 적자를 보고 있는데 유사한 게 들어오면 똑같은 현상이 일어날 게 불 보듯 뻔하거든요. 농산물 체험 판매는⋯⋯.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전시 판매 체험입니다.
박화자 위원   주로 시골에서 나는 전시 판매? 그걸 구체적으로 업자를 어떤 사람들을 어떻게 받아서 어떻게 할 건데요?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작년 한 해에는 돈을 반납할 거냐 아니면 지속적으로 할 거냐에 마지막 단계에 있어서 업무를 받았는데 반납보다는 지속적으로 끌고 가야겠어서 이 사업을 승인받는데 3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승인받고 우선적으로 공사를 진행하면서 내부적으로 변경을 해가야 되겠다. 그렇게 해서 진행된 건데 의원님 말씀대로 비슷한 사업 중에서 특화된 어떤 걸 할 거냐인데 족보 박물관은 책으로 와서 있는 거는 실패할 것 같고요. 그래서 의성이 가지고 있는 박서생에 대한 유품들을 유족들하고 얘기를 했었는데 의성이 가지고 있는 역사 인물의 유품들을 기획 전시해서 상시로 군민의 자긍심을 더 높여줬으면 좋겠고 한 개 더 건물을 짓는 것은 도에서 농산물 체험장은 반드시 뒤에 있어야 합니다. 이게 농촌활력부서의 예산입니다. 그래서 자기들이 추구하는 사업들이 꼭지를 달아야 합니다. 
박화자 위원   이때까지 다 꼭지를 달아서 유사한 사업들이 진행되어서 실패하는 게 기술센터 알아보면 시작을 해서 우리 의성군에 성공한 것은 10%가 안 된다고 보거든요. 근데 여기도 제가 알기로는 족보박물관을 한다고 모 분이 업체 선정을 해서 사업을 시작하려고 학교를 샀는데 뒤에 조건 제시를 한 부분이 안 맞아서 이러면 못 하겠다. 이래서 유명무실하게 주차장을 한다고 부지도 엄청 사서 몇 년 동안 대체 못하고 놀리고 있는 것도 적잔데 제가 걱정스러운 것은 농산물은 지금 20분 거리에 공판장이 여러 개 있고 상주에도 20분 거리에 대형 공판장이 있고 의성군도 유사하게 있는데 농산물이 어떤 특별한 상품 가치가 있거나 특자가 안 맞으면 농산물 판매는 힘들다고 보거든요.
  새로 시행하는 것도 좋고 짓는 것도 좋지만 뒷일을 걱정해야 될 때가 의성군에 온 것 같은데 이 부분을 많이 고민해 주시고 어떤 부분이 완전히 결정이 되면 우리 의원님들한테 설명도 한번해 주시고 진행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그렇게 명심해서 하겠습니다.
박화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박화자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우칠윤 위원   우칠윤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우칠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칠윤 위원   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농촌효테마공원 조성은 우리 지역구라서 박화자 위원님께서 질문을 하셨습니다만 추가적으로 간단하게 물어볼게요. 지금 족보 박물관으로 하겠다고 해서 여태까지 방치가 많이 됐다고 방금 말씀하셨는데 족보박물관 쪽으로는 안 한다는 말씀이시죠?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제가 말씀드렸다시피 전에 족보박물관 관장을 하셨던 분이 저한테 오셨었습니다. 하지만 상주에 민정기 의원님이 하셔서 의원님하고 같이 협의를 거쳐서 MOU를 맺었었던 사업이지 않습니까? 해서 족보박물관이라는 게 부천에 있는 어르신이 가지고 있는 족보가 영인본이 태반이지 않습니까? 그 박물관이 왔을 때 박물관이 기본 조건이 수장고가 들어가는데 돈이 15억 들어갑니다. 이런 표현이 조금 그렇지만 돈만 붓는 역할을 할 것 같다고 그래서 어떻게 연 8억씩, 10억씩 들어가는 것을 유지할 거냐, 짓는 건 누구나 짓지만 어떻게 유지관리할 거냐는 저희 공무원의 몫이고 군민들의 몫입니다. 그래서 이게 유지관리가 어렵고 힘들다면 그 사업들의 패러다임이 변화되어야 한다. 그래서 제가 전시관으로 가겠다는 박화자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이 농산물 전시 체험관을 어떻게 할 거냐, 제 생각만 짧게 말씀드리면 지금 낙단보 박서생 있는 사업들을 파이를 키워야 된다. 80000평을 전체 개발할 거냐 옆에 땅을 사서 키울 거냐에 대한 얘기가 계속 맴돌고 있습니다. 이 업무를 맡으면서, 수변공원을 어떻게 발전시킬 거냐⋯….
우칠윤 위원   잠깐만요. 그것과 이 질문은 조금 다른 내용인데 제가 이제 여쭤보는 것은 족보박물관 쪽으로는 더 이상 유지관리비용이라든지 이것 때문에 사업 진행을 안 한다 이 말씀이시죠?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어려울 것 같습니다.
우칠윤 위원   그러니까 그렇게 얘기를 하시고 그래서 지금 이걸 농산물 체험 전시관으로 만들겠다는 얘깁니까?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당초의 사업 계획이 학교를 리모델링한 족보박물관이 있었고요. 옆에 한 개 더 붙어있는 부가서비스가 체험관이 있었습니다. 두 개의 꼭지로 트랙이 두 개 돌아서 도 전환 사업을 의성군에 받아온 사업입니다. 그래서 목적사업에 위배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도비 사업이⋯….
우칠윤 위원   그러니까 도비 사업이 예를 들어서 30억이 있기 때문에 그러니까 지금 과장님이 말씀하시는 것은 농산물 체험 전시관 쪽으로 가겠단 얘기죠?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아닙니다. 전시관도 한 개 있어야 된다고 제가 학교를 리모델링하는 사업에 족보 박물관은 테마 하나⋯….
우칠윤 위원   그러니까 족보 박물관은 한다는 얘깁니까?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족보 박물관은 하지 않고요. 학교를 리모델링해서 다른 전시장으로 가겠다고 제가 방금 말씀을 드린 겁니다.
우칠윤 위원   그러니까 전시장에 뭘 전시를 하겠다는 겁니까? 농산물 판매 전시장을 한다는 얘깁니까, 체험 전시장을 한다는 얘깁니까? 아니면 족보를 전시를 하겠다는 얘깁니까? 그 얘기를 하시라는 거예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제가 드린 말씀은요, 학교를 리모델링 하는 것은 말 그대로 역사를 가질 수 있는 기록관을 함께 한다는 말씀을 드렸고요. 한 개는 농산물 전시관을 신축하는 그림이 한 개 들어와 있습니다. 섹션이 두 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한 개는 의성을 빛낸 어르신들 박서생 어르신도 계시고 그런 분들에 대한 전시관을 만든다는 게 제 생각이고요. 하나는 농산물 체험 전시관이 한 개 있어야 됩니다. 이 사업의 꼭지가 두 개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모델링 하는 것 하나 신축하는 것 하나 두 개의 개념입니다.
우칠윤 위원   일단은 알겠습니다. 족보박물관 부분에 대해서는 왜 이렇게 자세히 여쭤보느냐 하면 우리 지역구기 때문에 그쪽에 공사가 진행되고 이렇게 하면 많은 분들이 여쭤봅니다. 그러면 저희들이 그래도 지역구 내의 어르신들한테 설명은 드려야 될 것 아니에요. 그렇죠? 그래서 여쭤보는 거니까 나중에 사업이 진행되면 자세한 내용은 다시 한번 알려주세요.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보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칠윤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우칠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본 위원이 몇 가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5페이지를 보시면 민산정 부지 및 건물 매입해서 9억 5000만 원 100% 군비로 진행하는 것으로 되어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옥 체험 형식으로 사업을 진행하는데 사전타당성검사나 어떤 이용 가능한 용역 같은 것도 의뢰해 본 사항입니까?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민산정은 잘 알다시피 민산 류도수 선생의 업적을 기리는 어떤 재실입니다. 땅이 전체 9필지에 2895평으로 제가 알고 있고요. 그래서 가보셔서 알겠지만 굉장히 한옥으로 잘 지어진 건물입니다. 그리고 저희들이 10년 전에 거기에 보조사업을 통해서 건물이 3동이 지어져 있습니다. 연수관과 안채를 제외한 바깥채, 사랑채가 잘 지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 소유가 되었지만 박광자씨라고 서울에 계시는데요. 그분께서 경북 관광 재단에 유교 재단인가 거기에 위탁을 해서 무상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분들이. 그런데 한옥이다 보니까 유지관리를 하지 않고 돈만 받고 운영하는 단계에서 어느 순간에 그분들이 이렇게 하다 황폐화되겠다. 건물이 한 30억 정도 호가합니다. 그래서 그분들이 요구하는 것은 의성군에서 최소 경비는 가져갔으면 좋겠다. 먼 미래를 봐서 의성군에서 가지고 가서 한옥 체험을 하든 유지만 조금 받들어주면 좋겠다 해서 제가 작년에도 보고드렸습니다만 우리가 보조했던 13억짜리 건물들은 기부채납을 하시겠다고 해서 기부채납을 받고 있는 단계고요. 부지를 매입해서 전통 한옥 체험으로 의성군이 호텔 지어질 때까지 가야 되겠다 싶어서 저희들이 여기서 공예산을 통해서 매입하는 단계에 있는 겁니다. 
○위원장 배재봉   그럼 앞으로 운영은 어떻게 할 계획입니까?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운영은 운영자를 공고해서 공정하게 찾아서 운영할까 싶습니다.
○위원장 배재봉   민간위탁으로요?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민간위탁으로 가서 저희들이 수익 구조를 가지고 가려고 합니다.
○위원장 배재봉   그럼 현재 이러한 체험이나 우리 군에서 진행되고 있는 그런 사항이 있습니까?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저희 부서에서는 한옥 체험에 공식적인 것은 없습니다. 이게 처음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이 사업 하나뿐입니까?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예.
○위원장 배재봉   예,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페이지 9쪽에 보면 이야기 콘텐츠 발굴이라 해서 예산이 1억이 쓰여있는데 이건 지난해에도 예산이 집행되었지요?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신규 사업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제가 착각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지난 예산에서 본 것 같아서⋯…. 이 사업에 대해서 명확하게 설명을 조금 해주시고 그리고 앞으로 이 사업의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설명을 조금 부탁드립니다.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제가 작년에 짧게 본예산 때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의성이 가지고 있는 문화재가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142개 정도밖에 없습니다. 더욱이 동서로 나누면 서부지역에는 대곡사를 빼고는 문화재가 거의 부존재한 상태입니다. 그렇지만 의성군이 가지고 있는 1170k㎡의 면적 안에는 여러 가지 설화들이 엄청나게 걸쳐져 있습니다. 베틀바위 전설, 누룩바위 이야기, 다인에 안계 분지에 대한 이야기들 같은 이야기들을 컨텐츠화 하겠다는 겁니다. 한 30편 정도 제작을 해서 문화해설사를 통해, 군민들을 통해서 의성에 이런 문화와 설화들이 있다. 그래서 이걸 집대성해서 책자를 만들어 군민들의 자긍심을 주고자 하는 작지만 1억으로 한 번 해봐야 되겠다 싶어서 제작한 과정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그러면 이 전설이나 민담 등을 취합해서 책자로 만들어서 각 기관이나 군민들에게 알리겠다는 그런 사안입니까?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네.
○위원장 배재봉   네, 잘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황무용 위원   예, 위원장님 황무용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황무용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무용 위원   과장님 수고 많습니다.
  간단하게 한 개만 질의하겠습니다. 14쪽에 산수유마을 꽃맞이 행사 개최 지원입니다. 이거 민간 지원이죠?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아닙니다. 행사운영비로 돌려서 행사를 운영합니다.
황무용 위원   직접 하는?
○관광문화과장 박형진   직접 들어갑니다.
황무용 위원   예,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 종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0시51분)

  이상으로 관광문화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잠시 휴식을 위하여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시간은 별도 통지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1분 회의중지)

(10시57분 계속개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청년정책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청년정책과장님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시에는 사업 효과와 문제점 등으로 구분하여 알기 쉽고 간략하게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년정책과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보고에 앞서 청년정책과 팀장들 인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팀장인사)
  안녕하십니까? 청년정책과장 강경우입니다.
  존경하는 배재봉 산업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산업건설위원회 위원님들 항상 지역 주민들의 행복과 복리 증진을 위한 의정활동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특히 청년정책과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배려에 감사를 드리면서 계묘년 새해에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청년정책과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청년정책과))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과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은 앞의 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훈식 위원   예, 위원장님 최훈식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최훈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훈식 위원   예, 과장님 계장님들 수고 많습니다. 
  여길 보니까 먼저 과장님과 부서에 칭찬 드리고 싶은 것은 추진계획서가 조금 남다르네요. 상세 설명도 있고 사진도 첨부를 해주셔서 저희들이 이해도가 상당히 높은데 좋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전체 보니까 4페이지 청년창업 추진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었는데 보면 폐업이 안타깝게 13군데가 생겼고 폐업하는 주된 이유에 과장님은 어떤 의견을 갖고 계십니까?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일단은 첫 번째 원인은 준비 부족도 있는 것 같습니다. 지역에 또 융화가 안되는 그런 부분도 있고 생각보다 사업 추진이 안되는 그런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최훈식 위원   과장님 말씀 중에 주된 원인도 있지만 본 위원이 생각하는 원인은 업종이 단순화된 그런 경향이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식당업이나 이런 것은 수년간의 노하우가 있어야만 되는데 우리가 지역이 또 여건상 시골 지역이라 이동인구가 많지 않지 않습니까? 입소문을 통한 식당의 유명성을 찾아가고 이런 실정이지 않습니까? 거기서 또 취약한 것 같고 하나 보태면 지금 가장 취약한 것이 보면 예술 쪽으로 학원이라든지 이런 업종은 신청을 한 적도 없죠?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일단은 예술가들 지금 한 6명이 활동하고 있는데⋯⋯.
최훈식 위원   그건 봉사잖아요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봉사도 하지만 의성읍에는 이성우 작가라고 학원식으로 해서 한군데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훈식 위원   특히 이제 안계가 청년 정책의 중심점이 되는데 그래도 안계가 올해 초등학교 입학생이 27~ 28명 정도 되는데 다인 같은 경우에는 4명이 입학했어요. 차이가 상당히 중요한 건데 여기서 더 그나마 있는 자원을 놓치지 않으려면 기본적인 학원은 구축이 되어야 하거든요. 그래서 기존에 학원을 하시는 운영자들이 보면 연세가 조금 많아지고 또 옛날에 비해서 학생 수가 적어졌습니다. 그리고 또 그분들이 요새 신세대를 따라가지 못하는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청년 유입 중에 그런 분이 계시면 추천을 하셔서 그래야 안계 지역도 학원이 조금 겸비가 되면 그나마 유출을 막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본 위원 생각에.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이번에 최선을 다해서 모집 단계부터 면밀하게 검토해 보겠습니다.
최훈식 위원   지역에서 정서상 청년 본인들은 못 느끼지만 많은 보조와 지원을 이렇게 했는데 지나가다 폐업된 곳을 이렇게 보면 청년 입장에서 본인들만 생각을 하시고 노력을 안 하는 것 같다는 그런 말씀도 있으니까 사후 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최훈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화자 위원   예, 위원장님 박화자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박화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화자 위원   과장님 계장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일전에 이광대 팀장님이 한번 오셔서 제가 서부권역 청년복합문화센터 조성에 대해서 몇 시간을 두고 얘기를 했었습니다. 과장님께 전달되었는지 모르지만 지역의 모든 사업들이 들어가 성공한 케이스가 사실 별로 없거든요. 거기에 대해서 민원도 많이 듣고 주변을 보면서 속 터지는 일도 많거든요. 페이지 한 장 한 장 안계에 속한 부분에 질문을 다 드리고 싶은데 언제 제가 필요한 부분은 과장님이나 담당자를 불러 개별적으로 듣기로 하고 서부권역 청년복합문화센터 조성에 대해서는 이광대 팀장님께 충분히 얘기를 했으니까 과장님 필히 참고를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예, 알겠습니다.
박화자 위원   그리고 어제 세배하러 다니면서 서부초등학교를 지나가다가 면장님이 여기에 가공단지가 들어온다고 그런 얘기를 하시더라고요. 저도 오늘 안 그래도 물어보려고 했는데 어떤 가공단지가 들어옵니까?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복합가공센터입니다.
  거기에 다양한 시설을 이용해서 의성에서 나는 농산물을 모든 것을 가공하고 포장해서 납품할 수 있는 그런 시설을 갖추는 형태로 되어 있고요. 로컬푸드에도 가공식품을 납품하는 그런 계획의 시설이 되겠습니다.
박화자 위원   그러면 새로운 건물을 지어서?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예, 그 옆에 있는 지방 소멸된 그 건물을 해서⋯….
박화자 위원   건물을 새로 지어서 거기에 주로 가공식품 대체로 뭐 어떤 것 말입니까? 시골에 보면 농가 15ha 안되게 농사짓는 사람들도 어지간하면 사과라든wl 배 자체 가공들을 하고 있거든요. 여기에는 주로 뭐 어떤 식으로 한다는 건가요?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주로 하는 것은 고춧가루부터 시작해서 빵을 만드는 쌀로 하는 가루 분말 그런 것도 있고 이제 지역의 농산물 참기름 등 다양하게 설문을 받아서 제품을 가공하는 그런 걸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박화자 위원   제가 알기로는 안계만 해도 떡 방앗간이 6~ 7개 되는데 참기름하고 압축 포장해서 외지로 다 판매하고 농사짓는 것은 그분들 자체로 인터넷으로 소판매도 하고 이런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요새는 자제분들이 다 인터넷을 하니까. 제가 지금 생각하기에는 과장님 생각하는 가공식품을 해서는 몇 년 버틸까 심히 걱정이 조금 되거든요.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빵 제조하는 그런 시설도 병행해서 하고 식당에 필요한 제품, 여러 가지 여기서 못하는 OEM 방식으로 가공하는 농가 업체 이런 데서 하는 거를 여기서 하겠다는 취지입니다.
박화자 위원   그러니까 무작정 그게 아니고 어떤 계획이 있어서 이렇게 하겠다. 어떤 것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겠다. 이런 안이 있으면 저한테 설명을 개별로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공유시설로서 우리가 모든 가공할 수 있고 가공할 필요가 있는, 사회적경제 청년 창업가들도 보면 다양하게 제품을 만들지 않습니까? 그런 것을 전부 OEM 방식으로 하다 보니까 그런 것을 위주로 가공품을 만들어서 납품하는⋯⋯.
박화자 위원   일반 농가에서 거기에 농사지은 걸 가져가서 가공을 해달라 이것은 아니고 직접 매입을 해서 거기에서 운영자가 어떤 상품을 만든다 이 말씀이잖아요?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거기서 만드는 것은 아니고 직접 자기네들 상품 만들 것을 교육을 통해서 자기가 만드는 시제품이나 이런 가공품을 포장까지 해서 자기들이 만들어서 판매할 수 있는 그런 시설을 만드는 겁니다.
박화자 위원   아까 얘기했듯이 구체적인 안이 있으면 추가적으로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참기름이나 고춧가루 이런 것은 시골에서 어지간하면 농사를 다 짓고 그분들이 하는데 시골에서 업체들이 피해를 조금 안 보게⋯⋯.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그거는 최대한 그렇게⋯⋯
박화자 위원   어떤 새로운 게 들어오면 쏠림 현상이 있으니까 지역에 있는 사람들도 먹고살아야 하거든요.
  제가 묻고 싶은 것은 많은데 부분부분 제가 과장님한테 익히 매번 열변을 토해서 묻고 또 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하나하나 지나가면서⋯⋯.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그것은 추가적으로 세부적 설명 한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화자 위원   안계 청년에 대해서 최훈식 위원님이 말씀하셨듯이 학원들이 집 앞에 있다가도 없어지고 그러는데 이제 중학교, 고등학교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초등학교 학생들, 도시 같으면 기본적으로 윤선생처럼 영어 수학 국어 같은 걸 하잖아요. 이런 학원들이 없으니까 안계에서 군위로 집단 기러기 아빠처럼 엄마는 안계에 있고 아빠들은 안계에서 농사짓고 출퇴근하고 하면서 엄마들은 군위에 학원이 몇 개 생겼다고 하더라고요. 거기에 가서 생활을 하고 근거지를 옮기는 경우가 있거든요. 그러니까 청년 창업하는 사람들 중에 학원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 있으면 학생 수가 적으니까 이 사람들이 다 폐업을 해버리거든요. 그런 사람들을 군에서 지원을 조금 해주면 그래도 버텨서 하려고 하지 않겠나. 이런 부분도 청년 창업을 하는 부분에 대해서 그분들한테 건의를 하고 이런 부분도 있는데 할 계획이 있는지 미리 과장님이 그분들한테 물어봐 주시고 했다가 폐업하는 부분은 업체 선정을 고려하셔서 중간중간 같이 공부하고 고민하고 이렇게 해서 청년 창업이 들어오면 뿌리내릴 수 있는 창업이 되도록 이제는 몇 년 해보셨으니까요.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참고적으로 이제 3년 정도 청년 창업을 하면서 폐업하는 친구들도 물론 있지만 자리 잡아서 하는 친구들도 속속 나타나고 있는데요. 대충 통계율을 내보니까 1억 이상 매출 내는 청년 창업가들도 안 드러나지만 그런 친구들도 있다는 것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원장 배재봉   박화자 위원님 죄송하지만 다른 위원님들 질문을 위해서 더 궁금하신 사항은 과장님과 의논하시기 바랍니다.
박화자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님.
○위원장 배재봉   더 질문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경원 의원   네, 위원장님 길었는데 짧게 질문 하나 하겠습니다.
○위원장 배재봉   이경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원 의원   과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청년정책과로 명칭이 바뀌었는데요, 지금 의성군의 청년 나이가 어떻게 정해져 있지요?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만 45세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경원 의원   45세입니까? 혹시 49세로 바꿀 의향은 없으십니까?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아직까지는 검토 대상은 아닌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경원 의원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도비로 받는 것은 청년 나이가 39세로 알고 있는데 45세로 다 되는 겁니까?
○청년정책과장 강경우   정부에서는 이제 공식적인 것은 만 19세에서 39세로 정해져 있는데 저희들은 청년이 부족하다 보니까 45세까지 확대해놓은 그런 상황이고 추가적인 것은 조금 어려운 사항입니다.
이경원 의원   그렇게 지원 사항이 되면 45세로 해주시든지 아니면 49세로 늘릴 수 있으면 늘려 주셨으면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님.
○위원장 배재봉   예,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하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청년정책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11시26분)

○위원장 배재봉   다음은 경제투자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경제투자과장님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시에는 사업 효과와 문제점 등으로 구분하여 알기 쉽고 간략하게 보고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경제투자과장님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투자과장 윤미라   존경하는 의성군의회 배재봉 산업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지난 한 해 저희 경제투자과에 보내주신 애정 어린 격려와 아낌없는 충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이 자리를 빌려 계묘년 새해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더 건강하십시오. 
  올해 경제투자과에서는 민생 경제에서부터 미래 신성장 산업까지 많은 고민 끝에 업무계획을 수립했는데 저희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점과 부족한 부분은 이 자리에서 위원님들께서 다루어 주시면 다음에 반영하여 저희들이 도약하는 의성군 산업 경제를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팀장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팀장 인사)
  지금부터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경제투자과))

  이상으로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과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은 앞의 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무용 위원   예, 위원장님 황무용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황무용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황무용 위원   시간 관계상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에 계신 배재봉 위원장님도 말씀하셨고 저도 몇 차례 말씀드렸는데 시골에 LPG 가스 용기 있잖아요. 이걸 한 집에 할머니가 한 분 사는데 3년에서 4년 만에 가스 교체를 한대요. 그러면 가스 용기 연한이 돼서 검사를 해야 되는데 가스 한 통 팔기 위해서 그 검사비 몇 만 원 물고 나면 적자가 나는 거예요. 그것을 보완해달라고 했는데 아직까지 아무런 대책이 없다는 겁니다. 오늘 아침에 우리가 회의를 하는 줄 알고 가스 업체 대표가 전화가 왔습니다. 시골에 우리가 가스를 배달하지 않으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이러셨는데 제가 시간 관계상 줄여서 말씀드립니다. 앞으로 참고하셔서 앞으로 대책을 강구해 보세요.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황무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1시49분)

  이상으로 경제투자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업정책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농업정책과장님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시에는 사업 효과와 문제점 등으로 구분하여 알기 쉽고 간략하게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정책과장님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정책과장 유동우   농업정책과장 유동우입니다.
  우리 군의 농산업 발전과 농업인들의 삶의 질 향상 및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아낌없는 지원과 각별하신 애정을 보내주시고 계시는 존경하는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장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2023년도 농업정책과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기 앞서 배석한 담당 팀장님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팀장인사)
  지금부터 2023년도 농업정책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농업정책과))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은 앞의 자리에 앉으셔서 답변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화자 위원   예, 위원장님 박화자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박화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화자 위원   과장님과 계장님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과장님이 농업 업무를 처음 보시는 겁니까, 아니면 전에 한 번 보셨습니까?
○농업정책과장 유동우   계속 농업 부서에 있었습니다.
박화자 위원   제가 칭찬을 하나 드리고 싶어서, 농업 정책과의 조직 현황에 보면 업무 사무 분장이라든가 주요 농업 현황 그리고 여기 보면 RPC, DSC 현황 이게 전부 다 나와 있어서 한눈에 보기가 편한 것 같아 제가 칭찬을 드리고 싶어서, 어쨌든 초심 잃지 말고 끝까지 열심히 잘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시골에 농업이 다 어렵습니다.
○농업정책과장 유동우   감사합니다.
박화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님.
○위원장 배재봉   예, 박화자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하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본 위원이 질의 하나 하겠습니다. 계절 근로자 운영하는 데 있어서 금성 농협이 애초에 참여하는 걸로 되어 있었는데 왜 빠졌습니까?
○농업정책과장 유동우   금성 농협에서 처음에 관심을 보였었는데 결국 숙소 문제를 해결을 못해서 참여를 못 했습니다. 다른 데는 서의성 같은 경우에는 옥빛골을 사용하고 만경촌하고 또 농협에서 개인 농가를 두 채를 임대를 해서 그렇게 준비를 했는데 숙소를 정하지 못해서 참여를 못하게 됐습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잘 알겠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1시59분)

  이상으로 농업정책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계속해서 다음 주 월요일 10시부터 본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다른 의견이 없으면 산회를 하고자 합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00분 산회)


의성군의회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