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의성군의회 회의록

Uiseong Gun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62회의성군의회(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회의록

제4호

의성군의회사무과


일  시  2023년 2월 1일(수)  10시00분

장  소  산업건설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계속)
  3.   ㅇ점곡면
  4.   ㅇ옥산면
  5.   ㅇ춘산면
  6.   ㅇ가음면

(10시00분 개의)

○위원장 배재봉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2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제4차 산업건설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도 본위원회 소관 부서인 점곡면, 옥산면, 춘산면, 가음면 순으로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의 건

(10시01분)


○위원장 배재봉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점곡면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점곡면장님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시에는 사업효과와 문제점 등으로 구분하여 알기 쉽고 간략하게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점곡면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점곡면장 정재섭   안녕하십니까? 점곡면장 정재섭입니다.
  보고에 앞서 먼저 오늘 참석한 부면장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부면장 및 팀장인사)
  존경하는 산업건설위원회 배재봉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위원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저희 점곡면 직원들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주민편의와 신뢰받는 행정 추진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3년도 점곡면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점곡면))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면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면장님은 앞자리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칠윤 위원   면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제가 간단하게 잠깐만 하나만…….
○위원장 배재봉   잠깐만요. 우칠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칠윤 위원   간단하게 하나만 여쭤볼게요.
  저희들 지역구에도 축산 양돈농가가 있습니다만 양돈농가가 13개 농가로 이렇게 나와 있네요. 그렇죠?
○점곡면장 정재섭   두 농가요.
우칠윤 위원   두 농가? 
○점곡면장 정재섭   예.
우칠윤 위원   그래요? 그런데 이게 13개 농가로 있어서 내가 안 그래도 깜짝 놀라서 왜 이렇게 많나 했습니다.
○점곡면장 정재섭   예, 두 농가로.
우칠윤 위원   그래요?
○점곡면장 정재섭   예, 죄송합니다. 
우칠윤 위원   그래서 5억 1400만 원을 이제 축산악취 개선 사업으로 이렇게 지원을 하는데 주로 그 축산악취 개선 사업에 어떤 것을 지원합니까? 
○점곡면장 정재섭   환풍기하고 이런 악취 제거 사업입니다.
우칠윤 위원   예를 들어서 이게 돈사에서 환풍기 달아서 밖으로 뿜어내면 그 냄새가 결국은 민가나 농지나 이런 쪽에 오는 거 아닙니까? 다른 어떤 축산악취 제거를 하는 어떤 그런 건 없습니까?
○점곡면장 정재섭   이제 분뇨에 또 악취가 안 나도록 하는 그런 제품을 섞어서 하는 그런 제품도 있고요. 다양하게 있습니다.
우칠윤 위원   그래요? 
○점곡면장 정재섭   예.
우칠윤 위원   제가 왜 이렇게 한번 여쭤보느냐 하면 우리 의성군 내에 어느 누구 없이라도 돈사의 어떤 악취 문제가 굉장히 많이 거론이 되고 있잖아요. 그렇죠?
○점곡면장 정재섭   예, 맞습니다. 
우칠윤 위원   그런 부분들을 예를 들어서 예산 지원만으로 방금 말씀하셨듯이 약품이라든지 또 환풍기를 설치해서 뭘 한다라든지 어떤 그런 것들도 물론 중요합니다만 면에서도 담당자라든지 우리 면장님도 조금 관심을 기울여서 자주 가보고 또 약품처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를 정기적인 어떤 모니터링을 통해서 점검을 할 때 축산농가가 예를 들어서 규칙적으로 약품을 사용을 해서 악취를 조금 그래도 줄일 수 있지 않느냐라는 뜻으로 제가 한번 여쭤봅니다.
○점곡면장 정재섭   예, 잘 알겠습니다. 
우칠윤 위원   양돈농가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주민들의 어떤 삶의 질이 조금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 조금 해 주세요. 
  이상입니다.
○점곡면장 정재섭   감사합니다, 위원님.
○위원장 배재봉   우칠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훈식 위원   예, 위원장님 최훈식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최훈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훈식 위원   면장님 수고 많습니다. 
  이 점곡면이 보면 문화재도 많고 다녀보면 참 깨끗한 그런 면으로 이미지가 상징이 되는데 관리하시느라 고생 많습니다.
  몇 가지 태양광발전업이 있는데 여기 규모가 커요? 여기에 기술되는 거 보면 엄청 규모가 크겠는데요.
○점곡면장 정재섭   어느 페이지에요?
최훈식 위원   여기 사업체 현황에 보면 3페이지에 장림태양광발전소라고 나와 있는데요. 
○점곡면장 정재섭   이거는 우리 지역에 있는데 규모는 조금 큽니다.
최훈식 위원   규모가 얼마나 되나요?
○점곡면장 정재섭   일반 우리가 이제 기본적으로 설치할 때 농가에서는 100㎾, 200㎾가 넘어가야 하는데 이건 그보다는 조금 더 큰 규모입니다. 
최훈식 위원   주식회사 정도 되면 엄청 크겠는데요?
○점곡면장 정재섭   예.
최훈식 위원   그걸 그러면 규모를 파악할 수 없나 보죠?
○점곡면장 정재섭   예.
최훈식 위원   그리고 또 면의 건설업체 현황을 조금 알고 싶은데 몇 개 업체가 있어요?
○점곡면장 정재섭   지금 주소를 본 사업장에 두고 있는 건 1개 업체입니다.
최훈식 위원   그리고 또 요새 그런 재무부령이라 하나 타 회사에 이사로 등록해 그렇게 수의계약을 해서 하는 업체도 있지 않습니까? 그건 업체라고는 할 수 없어요.
○점곡면장 정재섭   그렇죠. 그건 뭐…….
최훈식 위원   그런 분이 한 몇 분 계세요?
○점곡면장 정재섭   그런 분이……. 일단 저희들이 한 번 더 확인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훈식 위원   면장님 우리 점곡면에 대해 너무 파악을 못하신다. 꽤 오래 있었던 것 같은데요.
○점곡면장 정재섭   죄송합니다. 
최훈식 위원   그리고 산업계장님, 제가 표기를 또 아까 우리 우칠윤 위원님이 질의를 하셨는데 우리가 자료를 보고 판단을 하고 이러는데이런 엉터리 자료를 내면 어떻게 합니까? 2농가가 왜 13농가가 되고 그래요?
○산업경제계장 이달기   이것은 13농가 해놓은 건…….
○위원장 배재봉   예, 잠깐만요. 우리…….
최훈식 위원   대답만 앉아서 해주세요.
○위원장 배재봉   그래도 되겠습니까?
○산업경제계장 이달기   13농가라 하는 게 한 농가에서 여러 사업을 짓는 그럴 합해서…….
최훈식 위원   농가라고 표기하면 안 되죠. 그리고 아까 한우 분야도 13농가 맞죠? 아까 면장님이 서두에 설명하실 때 13농가라고 분명히 말씀했었어요. 그런데 11농가로 여기 나와 있잖아요. 
○산업경제계장 이달기   뒤에 축산기반 구축에서 양돈 분야, 한우 분야, 양봉 분야, 여기에서 이제 농가라는 것은 지원 보조사업별로…….
최훈식 위원   아니 계장님은 농가 개념을 몰라요? 그 한 농가에 10개 사업이 들어가도 한 농가입니다.
○산업경제계장 이달기   맞습니다. 시정하겠습니다. 
최훈식 위원   앞으로 의회에 자주 오시지는 않는데 우리가 이 점곡면의 총 자료를 이렇게 보고 우리가 거기에 따라 숙지를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결과적으로 이것부터 엉터리 같으면 전체를 우리가 다 불신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여기 의회 오기 전에 사전점검을 조금 해 주시고 또 면의 현황을 숙지를 해서 오셔야 또 우리가 질문을 할 때 바로바로 대답이 나오죠. 성의 있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경제계장 이달기   알겠습니다. 
최훈식 위원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최훈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0시20분)

  이상으로 점곡면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면장님, 우리 각 계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옥산면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옥산면장님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시에는 사업효과와 문제점 등으로 구분하여 알기 쉽고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옥산면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옥산면장 김동균   안녕하십니까? 옥산면장 김동균입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저희 옥산면 부면장과 팀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부면장 및 팀장인사)
  먼저 저희 옥산면에 각별한 애정과 관심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배재봉 산업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코로나19와 각종 재해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의성군 발전을 위하여 헌신하고 노력하시고 계시는 위원님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의정활동을 비롯하여 하시는 모든 일이 원만히 성취가 되기를 기원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저희 옥산면에 많은 관심을 가지시고 지도해 주신 데 대하여 깊이 감사드리며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옥산면))

  존경하는 배재봉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지금까지 옥산면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렸습니다만 미흡하고 부족한 점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옥산면 전 직원들은 업무 연찬과 자기계발을 위해 부단하게 노력하며 전문성을 높이고 면민들에게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다짐하오니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도를 당부드리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배재봉   면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면장님은 앞자리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칠윤 위원   우칠윤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우칠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칠윤 위원   면장님 수고가 많습니다.
  7쪽에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실시라고 해서 위기가구 발굴을 통한 긴급복지 지원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렇죠?
○옥산면장 김동균   예.
우칠윤 위원   이게 대상을 보면 ‘위기 상황의 저소득 가구 중 아래 조건을 모두 만족’ 이래서 중위소득 75% 해서 월 145만 8609원 그리고 금융재산 600만 원, 일반재산 2억 4100만 원 이렇게 해서 있는데 이게 그 기준이 보건복지부 기준입니까, 어디 기준입니까?
○옥산면장 김동균   지금 보건복지부하고 의성군 복지과에서 거기에서 기준을 잡아준 겁니다.
우칠윤 위원   이 기준이 이렇게 정해진 겁니까?
○옥산면장 김동균   예.
우칠윤 위원   이렇게 해서 중위가구를 하면 지원이 1인당 58만 원 해서 6개월, 의료비 지원 300만 원, 이거 300만 원은 연간을 말씀하는 거예요?
○옥산면장 김동균   제가 알기로는 연간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칠윤 위원   그래요? 그러면 옥산면에서는 작년 사례로 연간 몇 가구 정도 지원을 합니까? 
○옥산면장 김동균   작년 사례로 옥산면은 지난 사례로 한 세 가구 정도를 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우칠윤 위원   그것 정확한 겁니까?
○옥산면장 김동균   제가 알기로는 그렇습니다.
우칠윤 위원   2억 4100만 원 정도의 일반재산이 있고 월소득 1인 기준으로 145만 8609원 정도 같으면 이게 위기가구라고 할 수가 있는지 제가 조금 의심스러워서 이렇게 질문을 드려보는데 우리 옥산면은 이보다 잘 사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신가 봐요?
  하여튼 제가 왜 이렇게 한번 여쭤보느냐 하면 이 정도 같으면 그래도 시골에서 제 생각에 조금 사시는 분들이 아닌가 싶어서 제가 한번 질문을 드려봅니다. 
  이상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배재봉   우칠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경원 위원   위원장님, 이경원 위원님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이경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원 위원   면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저는 여기에는 없는 것 같은데 옥산면의 체육관 있지 않습니까?
○옥산면장 김동균   예.
이경원 위원   그 체육관 운영은 누가 하죠?
○옥산면장 김동균   지금 옥산면 체육회에서 하고 있습니다.
이경원 위원   체육회에서 합니까?
○옥산면장 김동균   예.
이경원 위원   안 그래도 타 지역에서 옥산면 체육관을 너무 부러워해서, 거기는 어떤 종목이 활용을 하고 있죠?
○옥산면장 김동균   지금 배드민턴을 하고 있는데 회원이 한 70명 있습니다. 회원들이 회비를 내가면서 이제 전기세도 내고요.
이경원 위원   아, 회비 냅니까?
○옥산면장 김동균   예, 전기세 냅니다.
이경원 위원   제가 듣기로 회비도 안 내고…….
○옥산면장 김동균   체육회에서도 또 만약에 경비가 모자라면 옥산면 체육회에서도 보조를 해 주고요.
이경원 위원   그렇습니까?
○옥산면장 김동균   배드민턴은 또 자체적으로 돌아가고 또 체육회는 체육회대로 하고 이렇게 있습니다. 
이경원 위원   그래서 제가 듣기로는 회비도 없고 관리비도 없고 하물며 면에서 참까지 제공한다. 이런 얘기를 들어서 읍에 있는 동호회원들이 엄청 부러워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어떤 항목을 면에서 지원해 주나 조금 알고 읍에도 한번 제의를 해 보려고요.
○옥산면장 김동균   제가 알기로는 면에서는 없습니다.
이경원 위원   없습니까? 그래요? 
○옥산면장 김동균   예.
이경원 위원   그럼 제가 잘못 알았나 보네요. 알겠습니다.
  어쨌든 체육시설 활용 잘한다고 잘 듣고 있습니다. 정말 관심 가져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옥산면장 김동균   예, 감사합니다. 
○위원장 배재봉   이경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훈식 위원   위원장님, 최훈식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최훈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훈식 위원   김동균 면장님 우리 옥산은 참 천혜의 자원을 갖고 있고 우리가 현장 감사를 하러 이렇게 가보면 산림이 참 좋은 곳인데 산림과장 하시다가 아주 좋은 곳에 가셔서 우리가 또 관리를 맡기니까 마음이 든든합니다. 고생 많습니다.
  저는 여기 5페이지 보니까 주민 주도형 열린 면정 추진이라고 해서 아주 시적인 말이 있어서 참……. 거기 채움 단계에 보면 정자리 해서 ‘따뜻한 도움마을’ 또 그 밑에 보면 ‘달달한 열매 소리’ 아주 이것 뭐 제가 보고서를 봤을 때는 가장 아름다운 소리 같아요. 이 행정을 하면서 이런 문구가 참 사용된다는 것은 상당히 마음에 안정을 준다고 참 칭찬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7페이지 한번 질문드릴게요. 
  거기 보면 이제 독거 어르신 버섯재배키트 지원 사업이라는데 그것 상세 설명 조금 할 수 있어요?
○옥산면장 김동균   예, 이것은 버섯을 키우는 키트가 있습니다. 어른들이 이제 콩나물 키우는 식으로 물을 줘서 키우면 버섯이 두 번 정도 따 먹을 수 있도록 버섯이 올라오는데 이걸 이제 버섯을 어른들이 버섯이 첫 번째 올라오면 이걸 가지고 이제 부녀회하고 어른들하고 반찬을 해 먹을 수 있는 정도로 나오면 같이 반찬을 해 먹고 예를 들어서 다른 음식을 해 먹고 또 한 번 또 물 더 주면 한 번 더 올라오거든요. 그러니까 그게 한 보름 이상 걸리니까요.
최훈식 위원   개개인을 지급합니까? 
○옥산면장 김동균   개개인으로 지급해서 그것 가지고 계속 옛날에 콩나물 키우는 식으로 물을 주면 올라옵니다. 
최훈식 위원   아주 특색이 있네요. 잘 알았습니다.
○옥산면장 김동균   예, 감사합니다. 
최훈식 위원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최훈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0시44분)

  이상으로 옥산면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잠시 휴식을 위하여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속개시간은 별도 통지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4분 회의중지)

(10시48분 계속개의)

○위원장 배재봉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춘산면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춘산면장님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시에는 사업효과와 문제점 등으로 구분하여 알기 쉽고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춘산면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춘산면장 이미경   안녕하십니까? 춘산면장 이미경입니다.
  존경하는 배재봉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지역 발전과 군민 행복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시고 특히 저희 춘산면 발전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춘산면 전 직원은 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행정을 목표로 모든 업무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앞으로 위원님들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당면 현안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춘산면 부면장님과 각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부면장 및 팀장소개)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고 2023년 춘산면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춘산면))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면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면장님은 앞자리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화자 위원   위원장님, 박화자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박화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화자 위원   이미경 면장님, 재경향우회나 재구향우회 가면 면장님에 대한 칭찬이 대단하시더라고요. 하여튼 듣기 좋습니다.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춘산면장 이미경   예.
박화자 위원   그리고 이종덕 부면장님 참 제가 애 많이 먹었는데 춘산에 가서 잘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하여튼 뒤에 계시는 계장님들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특수시책에 10쪽에 보면 보통 읍면에 보면 경관사업을 많이 하는데 여기 목화 조성을 활용해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이건 지역민들의 생각입니까? 
○춘산면장 이미경   실은 지역민들 저희가 말씀드리니까 목화 부분에 대해서는 경관조성 부분으로 생각은 안 하시고 “뭐 이런 목화를…….”이라고 처음에는 얘기를 하셨는데 예전에 목화를 따는 이런 얘기들을 말씀하시니까 “아, 좋은 사업이다. 그러면 손자나 그런 사람들도 목화 따기에 좋다.”는 이런 의견을 거쳐서 저희들이 시행했습니다.
박화자 위원   그러면 이거 프로그램 운영은 그러면 체험하고 여기 있던데 그건 운영은 어디서 해요?
○춘산면장 이미경   저희 직원들이 직접하고 대상 자체는 목화를 보지 못한 유아동, 학생들,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서 따기 체험도 하고 만들기 체험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박화자 위원   쿠션소품 제작 이런 건?
○춘산면장 이미경   그것도 저희 직원들이 합니다.
박화자 위원   직원들이?
○춘산면장 이미경   예, 직원들이 다 해서 복지팀장님이 손재주가 많으셔서 가르쳐주고 어른들은 솜을 따서 그쪽에 쿠션을 넣어서 하는 사업으로 할 계획이고 유치원 선생님들한테 사전조사를 해 보니까 너무나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자기들도 한번 참여를 하겠다는 이런 말씀을 많이 하셨습니다.
박화자 위원   그럼 심고 이거 하는 예산은 그러면요?
○춘산면장 이미경   예산요? 예산은 600만 원으로 해서 골 타고 비닐 멀칭 입히고 그런 사업예산은 편성시켜 놨습니다.
박화자 위원   아, 면 자체 예산으로요?
○춘산면장 이미경   예.
박화자 위원   하여튼 이 특수시책이 색다른 게 있어서 물어봤는데 잘 하시기 바랍니다.
○춘산면장 이미경   예.
박화자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님.
○위원장 배재봉   박화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훈식 위원   위원장님, 최훈식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최훈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훈식 위원   예, 면장님 수고 많습니다. 춘산면에는 그래도 우리 도의원님 계시고 지역이 참 가보면 사과가 아주 너무 예쁘게 잘 크고 참 좋은데 끝에 8페이지 보면 농업 분야 지원에 이 도표가 보면 그냥 타 면과 비교를 했을 때 참여농가 수도 없고 지원금액도 없고 이게 조금 소홀하지 않나요?
○춘산면장 이미경   지난해 한번 해 보니까 총괄기획부 보조금 지침이 내려오기 전에 작성을 하다 보니까 계획한 대로 안 되더라고요. 그리고 또 보조금 확정 또한 군에서 하는 부분이어서 저희들이 추계로 하기 조금 곤란해서 이렇게 적었습니다만 위원님들이 조금 부족하다고 하시면 다음에는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최훈식 위원   어떤 면이라도 다 이렇게 하고 있으니까 다 집행하고 보고가 아니고 이것 말 그대로 업무보고인데 그래도 계획된 보고는 하셔야 하죠.
○춘산면장 이미경   알겠습니다.
최훈식 위원   저번에 우리 행정사무감사 때 본 위원이 지적한 건설업체 집중현상에 대해서 조금 개선되고 있죠?
○춘산면장 이미경   예, 그건 2021년 부분……. 2022년 부분에 대해서는 지역 관내 업체 3개 부분인데 그 부분이랑 지난해는 실은 사업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또 인근 지역에 있는 업체하고 같이하고 조화롭게 진행하였습니다.
최훈식 위원   하여튼 뭐 마찬가지로 그 관내업체를 다 하겠지만 그래도 남이 보기에 너무 편파적인 그런 모습은 안 보이도록 조금 면장님이 신경 조금 써서 하세요.
○춘산면장 이미경   알겠습니다. 
최훈식 위원   위원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최훈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본 위원이 우리 면장님께 당부의 말씀을 한번 드리겠습니다.
  하여튼 춘산면 발전과 지역 주민들의 어떤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우리 면장님 이하 우리 팀장님들 힘내시고 질의하겠습니다.
  우리 춘산면에 춘산면 체육관이 있고 이번에 지난해 또 테니스장이 큰 금액을 들여서 완공을 했는데 사실 이용에 있어서 저조한 그런 걸 조금 느꼈는데 현재 이용 현황이 어떻습니까?
○춘산면장 이미경   지금 군에서 공사는 다 하긴 했는데 보완할 부분이 있어서 아직 저희들한테 이관은 안 됐습니다. 
○위원장 배재봉   아, 그래요?
○춘산면장 이미경   그래서 그 운영 확대를 위해서 젊은 사람들이 대부분 치기 때문에 그러면 치지 않는 사람들까지 영입하고자 저희들 테니스회 하고는 얘들이 사용할 수 있는 오락기를 십시일반 돈을 모아서 그걸 구입을 하면 얘들도 오고 같이 테니스를 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는가 이렇게 생각해서 운영에 대해서 저희 준비 중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우리 관내에 보면 사실 가음면의 탁구동호회 해서 아주 활성화 잘되고 있어요. 그리고 또 옥산면에 배드민턴 그룹이 아까도 옥산면 업무보고 할 때 어떤 그런 이야기가 있었습니다만 회원이 70명 정도 될 정도로 그만큼 활성화되어 있는데 하여튼 가음면의 탁구하고 옥산의 배드민턴 동호회 어떤 그런 부분을 벤치마킹을 잘해서 우리 춘산면에도 체육관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우리 면장님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춘산면장 이미경   알겠습니다. 
○위원장 배재봉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1시06분)

  이상으로 춘산면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면장님, 계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가음면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가음면장님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시에는 사업효과와 문제점 등으로 구분하여 알기 쉽고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음면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음면장 허우성   예, 보고에 앞서 저희들 부면장과 계장님들 인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면장 및 계장인사)
  안녕하십니까? 가음면장 허우성입니다. 
  금번 제262회 의성군의회 임시회에 군과 군민을 위해 성심을 다하고 계시는 배재봉 산업건설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2023년 가음면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가음면))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면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면장님은 앞자리에 앉아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칠윤 위원   위원장님, 우칠윤 위원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예, 우칠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칠윤 위원   면장님 수고가 많습니다. 저는 의성마늘 노지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을 해서 우리가 의성군에서 선정이 되는데 그 위치가 가음이라는 얘기가 있어요. 맞습니까? 
○가음면장 허우성   제가 알기로는 사곡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칠윤 위원   사곡입니까?
○가음면장 허우성   예, 사곡 245억 원짜리.
우칠윤 위원   아, 사곡 쪽입니까?
○가음면장 허우성   예.
우칠윤 위원   여기 가음도 마늘농가가 120농가나 되네, 그렇죠?
○가음면장 허우성   예. 
우칠윤 위원   제가 이거 한번 이렇게 120농가가 되고 이래서 그냥 간단하게 한번 이렇게 물어볼게요.
  가음 같은 경우에도 마늘 생산을 하고 이러면 단촌이나 또 사곡이나 이렇게 비교를 했을 때 생산 품질이 어떻습니까?
○가음면장 허우성   저희들은 마늘이 난지보다는 한지가 농가가 더 많은 걸로 알고 있고요. 지금 가음이 주 소득원이 마늘이 주고요. 그다음에 사과, 복숭아 쪽으로 가고 있는데.
우칠윤 위원   가음은 그렇습니까?
○가음면장 허우성   예.
우칠윤 위원   저는 그쪽은 다 사과만 주품목인 줄 알았더니만.
○가음면장 허우성   아닙니다. 사과는 춘산이 주가 되고 저희들은 마늘이 주가 되는 동네입니다. 
우칠윤 위원   아, 그렇습니까? 하여튼 이웃 사곡에 들어온다 하더라도 어떤 기술이라든지 여러 가지 어떤 예를 들어 드론으로서 병충해라든지 어떤 그런 새로운 기술들이 보급되면 그래도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렇죠? 마늘농가들이 많으니까.
○가음면장 허우성   예.
우칠윤 위원   하여튼 마늘 스마트팜 시범농장 들어오면 또 견학도 조금 가셔서 많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가음면장 허우성   잘 알겠습니다.
우칠윤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배재봉   우칠윤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본 위원이 우리 면장님께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가음면에 지금 기초거점사업으로 해서 복지센터 지금 건설 중에 있죠?
○가음면장 허우성   예, 기초생활, 맞습니다. 40%…….
○위원장 배재봉   이 부분에 있어서 물론 추진위원들이 다 구성되어 있겠죠?
○가음면장 허우성   예, 있습니다. 20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배재봉   하여튼 그분들 선진지 견학하고 다 여러모로 방안을 찾아보고 계시겠지만 우리 금성면의 문화센터가 사실은 준공되고 난 뒤에 주민들의 어떤 여론이 활용성이 너무 떨어진다. 거기에 다른 건 없고 조그마한 어떤 체력단련실 활용할 거 그것 하나뿐인데 그것도 너무 협소해서 활용하는 주민들이 많이 없어요. 많이 없어서 운영하는 데 애로사항을 많이 겪고 있다고요.
  그래서 드리는 말씀인데 뭐든지 첫 단추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기초거점 그 위원님들하고 우리 또 행정하고 잘 수의를 해서 주민들이 진짜로 필요한 시설들이 들어설 수 있도록 어떤 그런 부분을 조금 강구를 해야할 것 같아요. 나중에 또 후회하는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하면 설계변경을 해서라도 주민들이 꼭 필요한 시설이 거기에 입주할 수 있도록 그렇게 우리 면장님 조금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가음면장 허우성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배재봉   더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1시22분)

  이상으로 가음면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계속해서 내일 오전 10시에 본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다른 의견 없으시면 산회하고자 합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2분 산회)


의성군의회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