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의성군의회 회의록

Uiseong Gun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62회의성군의회(임시회)

총무위원회회의록

제3호

의성군의회사무과


일  시  2023년 1월 31일(화)  10시00분

장  소  총무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계속)
  3.   ㅇ보건행정과
  4.   ㅇ건강증진과
  5.   ㅇ시설관리사업소
  6.   ㅇ의성조문국박물관

(10시01분 개의)

○위원장 오호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2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제3차 총무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보건소 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시설관리사업소, 의성조문국박물관 순으로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10시02분)

○위원장 오호열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정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보건행정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건행정과장님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예, 안녕하십니까? 보건소 보건행정과장 김진연입니다.
  평소 의성군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서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오호열 총무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과 팀장들을 소개를 하겠습니다.
    (팀장인사)
  지금부터 보건소 보건행정과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보건소-보건행정과))

  이상으로 보건행정과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호열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은 앞에 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박선희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박선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과장님, 작년 한 해도 군민들의 보건 증진을 위해서 많이 애쓰시고 올 한 해도 보건의료서비스 부탁을 드립니다.
  6페이지에 있는 폐의약품 수거 및 홍보에 대해서 질의하겠습니다.
  보통 우리가 가정에 유통기간이 지난 의약품이 많거든요. 그 의약품을 분류해 전용수거함을 통해 버린다는 사실을 우리는 다 알고는 있지만 그게 이제 수거함이 어디 있는지도 잘 모르고 귀찮아서 일반쓰레기하고 함께 버리든지 아니면 싱크대나 하수구 또는 변기 등에 흘려보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저희 같은 경우에는 농촌 지역이고 또 고령이나 노약자 어르신들이 면지역에서 병원에 한번 가시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또 거리도 멀고 이동수단도 불편해서 한꺼번에 많은 양을 처방받아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다 보면 버려지는 폐의약품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우리가 환경오염을 시키고 지질이나 수질을 오염시켜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여기 보면 올바른 폐의약품 분리배출 방법을 홍보하고 안내하고 분기별로 하신다고 하시는데 혹시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지금 홍보는 각 지소나 진료소를 통해서 노인정으로 홍보를 들어가고 있고 보시면 매월 보건소에도 함이 마련이 되어 있고 지소, 진료소 그리고 소방서 쪽에도 지금 함이 마련이 되어 있어서 수거되는 것을 일괄로 보건소로 다 가지고 오면 보건소에서 환경과에 의뢰를 해서 소각 처리가 됩니다.
박선희 위원   반환되는 의약품이 조금 있습니까?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작년에 보면 한 500㎏가 넘는 걸로 지금 그렇게 됩니다. 
박선희 위원   아, 잘 되고 있는 편이죠?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예, 상당히 많이 되어서 올해는 지금 건강보험공단하고 한번 협의를 해서 그쪽도 민원 접점에 있기 때문에 수거기간을 조금 더 확대를 해 보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선희 위원   맞습니다. 지금 민원실이나 읍사무소, 면사무소, 노인복지관, 또 여러 군데 있잖아요. 그렇죠?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예, 맞습니다. 
박선희 위원   그래서 설치장소를 조금 확대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들고요. 보통 폐의약품이 반환되는 경우는 제가 찾아보니까 한 8% 정도밖에 안 되고 나머지 55.2%는 하수구를 통해서 버려진다고 이렇게 되어 있더라고요. 이것은 굉장히 심각한 문제인데 우리가 조금 더 홍보도 하고 이렇게 수거함을 확대 설치하는 게 굉장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소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그리고 혹시 설치함을 어디 있다고 알릴 때 어떻게 알립니까?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주로 이장회의에서 알리거나 저희들이 직접 노인정에 홍보를 나갑니다. 조그마한 홍보물품을 갖고 저희들이 가서 이렇게 버려달라고 그렇게 주민들에게 홍보를 합니다.
박선희 위원   스마트폰이나 뭐…….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그리고 시장이나 이런 조금 큰 행사에는 플랜카드를 들고 아예 저희들이 홍보를 직접 하고 있습니다.
박선희 위원   알겠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예, 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민주 위원   예, 김민주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김민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민주 위원   이렇게 잘하기가 굉장히 쉽지 않은데 해도 해도 끝이 없잖아요? 하여튼 고생 많으신데 제가 한 가지만 하기에는 그렇고 해서 두 가지 말씀을 드릴게요.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예.
김민주 위원   보건진료소에 우리가 보면 개인정보가 많이 들어있지 않습니까?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예.
김민주 위원   이걸 사용하다 보면 불에 태워야 하잖아요? 그런데 제 생각으로는 이 문서파기 기계가 있으면 좋겠다 싶고 또 한 가지는 사실 혼자서 외롭게 근무를 하고 또 열심히 하고 있는 모습들이 교육을 통해서 아마 열심히 하지 않겠나 이런 생각이 듭니다.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예. 
김민주 위원   거기 가보니까 노인정에 보통 보면 공기청정기가 이번에 들어갔지 않습니까?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예.
김민주 위원   그런데 보건소에는 공기청정기가 없어요. 그러면 진공청소기가 필요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어요. 그것도 공급을 조금 해 주셨으면 하는 생각이고요.
  그다음에 5쪽에 보면 취약지역 응급의료기관 운영지원에 5억 900만 원 6쪽에는 의료취약지 인공신장실 운영지원 해서 2억 원 이렇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 보면 의사들이 서류상에는 다 적정하게 돼 있겠죠. 조금 더 잘 검토하셔서 질을 높일 수 있도록 관리감독을 잘 신경 써 주십사 하고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예, 알겠습니다. 더더욱 지도감독을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민주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예, 김민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제가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응급의료 대응체계 강화에 대해서 당부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예.
○위원장 오호열   혹시 닥터헬기 운용하실 때 현재 실제 현장에 한번 가보셨나요?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저는 아직 지금 이제 한 달 돼서 현장에 직접 맞닥뜨리진 못했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그게 맞닥뜨리기가 쉽지 않은데 저도 한번 봤고 우리 지역 주민께서 한번 건의를 하셨는데 닥터헬기 이용 시에 우리 구급차나 환자를 수송해서 닥터헬기에 태우는 과정에 닥터헬기 전용 환자용 침대 또 거기서 환자를 교체합니다. 골든타임이라고 했는데 그게 3분에서 5분 걸려요. 그리고 헬기 밑이 바람이 얼마나 센지 알죠? 환자에게 두 번 더 고충을 줍니다. 그래서 그 가격이 얼마나 가는지 또 닥터헬기 운용방침이라든가 그 규정이 있겠죠. 혹시 침대 규격이 안 맞을 수 있는데 정말로 골든타임을 요구한다고 하면 바로 닥터헬기에 승차할 수 있는 여건을 준비하는 게 맞지 않은지 그걸 한번 알아보시고 꼭 그건 시정해야 될 것 같습니다.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알겠습니다. 닥터헬기가 사실은 지금 의성군의 닥터헬기가 아니고 그 헬기 자체는 지금 소방서하고 아마 안동병원의 헬기…….
○위원장 오호열   닥터헬기는 안동병원에서 오지요?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맞습니다. 그래서 119하고 연계가 되면 제가 알기로는 119에서 이게 헬기를 불러야 할지 말지를 결정을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 의사가 승인을 내고 헬기가 오는 걸로 아마 체계가 그렇게 돼 있는 걸로 파악이 됐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그렇죠. 그 과정도 맞고 그 운송과정에…….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예, 맞습니다. 이 시간을 자꾸 잡아먹는 게 맞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거기에서 환자를 또 교체해요. 한번 봐요. 안타깝습니다.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알겠습니다. 그런 부분은 한 번 더…….
○위원장 오호열   물론 의료용 침대가 규격이 안 맞을 수도 있지만 예산을 들여서라도 우리 닥터헬기에 맞는 침대와 구급차하고 연계를 하면 되지 않겠습니까?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예.
○위원장 오호열   그걸 꼭 확인하셔서 우리 총무위원회 위원들이 알 수 있도록 한번 서면보고를 부탁드릴게요.
○보건행정과장 김진연   예, 한번 확인하고 제가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0시22분)

  이상으로 보건행정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건강증진과장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정주상   안녕하십니까? 보건소 건강증진과장 정주상입니다.
  존경하는 오호열 위원장님, 김현찬 부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평소 군민들의 복리 증진과 특히 군민들의 건강수명 연장을 위한 사업에 각별한 관심과 예정으로 적극 지원해 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보건소 건강증진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팀장인사)
  그럼 지금부터 보건소 건강증진과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보건소-건강증진과))

  이상으로 보건소 건강증진과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호열   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은 앞에 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민주 위원   김민주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김민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민주 위원   과장님, 면장으로 계시다가 또 이쪽으로 본업을 찾아오셔서 다행입니다.
  군민들을 위해서 이렇게 군수님이 건강증진과를 만들어서 열심히 하셔야 할 것 같아요.
○건강증진과장 정주상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김민주 위원   보니까 다른 건 그렇고 영남제일병원 여기 보면 보건행정과에서도 7억 900만 원 그다음에 건강증진과에서 또 이렇게 3억 5600만 원 이렇게 하는데 이게 실질적으로 제대로 인건비를 지원하지만 제대로 되는지 잘 확인을 해 주셔야 할 것 같아요. 그래야 공무원의 위상도 오르고 또 군민들의 서비스 질도 향상된다고 생각합니다. 관리감독을 철저히 조금 잘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정주상   예, 지역의 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해서 복지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었지만 국비사업인 만큼 정산도 철저히 하고 군민들이 제대로 서비스받을 수 있도록 감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민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예, 김민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할 위원님 계십니까?
박선희 위원   박선희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박선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과장님, 올해 처음 하시는데 군민의 건강증진을 위해서 한 해도 수고를 부탁드립니다.
  10페이지 아까 김민주 위원님도 말씀하셨지만 외래산부인과 홍보비 지원에 대해서 질의를 하겠습니다.
  홍보비로 3600만 원 예산이 세워져 있는데요. 작년 12월 제2차 정례회 때 제가 영남제일병원의 산모진찰 3회 시 아기욕조를 제공하고 5회 이상 진찰할 때는 유모차 제공하는데 홍보비를 사용한다는 그 점을 제가 지적을 했거든요. 그렇게 해서 실질적으로 산모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계획해 달라고 이렇게 부탁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혹시 올해는 홍보를 어떻게 하실 계획이지요?
○건강증진과장 정주상   홍보…….
박선희 위원   혹시 이거 체크 안 되셨으면 다시 한번 영남제일병원하고 의논을 하셔서 조금 더 실질적으로 산모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한번 계획을 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건강증진과장 정주상   알겠습니다. 산모한테 정말 필요한 서비스가 되도록 병원과 협의해서 감독에 철저를 다하겠습니다.
박선희 위원   잘 알겠습니다. 8페이지 하나 더 질의하겠습니다.
  자살예방 환경 조성에 대해서 보면 OECD 회원국 중에서 우리나라가 자살률이 1위 국가입니다. 그래서 OECD 평균 비교하면 자살률이 202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기 보시면 생명지킴이 교육도 1000명을 시키고 계시고 그다음 소상공인 생명지킴이 확대도 100개소로 확대를 하셨고 마음울타리도 지금 23개소 운영을 하고 계신데 게이트키퍼 양성교육은 어떤 분 위주로 실시를 하고 계십니까? 여기 자살예방지킴이 교육 말입니다.
○건강증진과장 정주상   이 부분은 제가 팀장님한테 잠깐 의뢰를 조금 하겠습니다.
박선희 위원   팀장님 부탁드립니다.
○방문보건팀장 김남숙   안녕하십니까? 방문보건팀장 김남숙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 생명지킴이 교육은 일차적으로 이장님이나 반장님과 새마을지도자분들 위주로 하고 있고요. 2차적으로는 병원이나 약국 대상으로 아니면 또 소상공인들 대상으로 저희가 실시하고 있습니다.
박선희 위원   공무원은 의무적으로 안 하시고 계십니까?
○방문보건팀장 김남숙   공무원도 지금 계속 추진 중에 있습니다.
박선희 위원   시민단체나 간호사나 방문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 위주로 예를 들어서 사회복지사나 아니면 요양보호사나 이분들도 가장 이렇게 빨리 자살을 시도하시는 분들을 접근할 수 있는 게 많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또 아니면 생명보험업계 이런 분들도 조금 확대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방문보건팀장 김남숙   예,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선희 위원   잘 들었습니다.
  의성군에 작년에 자해 및 자살 시도한 사례가 있습니까?
○방문보건팀장 김남숙   작년 통계는 아직 안 나와 있고요. 2021년 기준으로 저희가 13명으로 자살자가 지금 나타나고 있습니다.
박선희 위원   작년에 제가 주변에서도 자살하신 분 이야기를 조금 들었는데.
○건강증진과장 정주상   이건 통계가 항상 1년 뒤에 나오니까 지금 현재 것은 2021년도 통계만 가지고 있습니다.
박선희 위원   알겠습니다. 자살을 한 번이라도 시도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일반인보다 한 20배에서 30배 정도 재시도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하거든요. 그래서 이것은 보통 적절한 사후관리가 되지 않아서 재시도를 할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후관리 혹시 어떻게 하고 계신지요? 13명에 대한 사후관리 어떻게 하셨는지요?
○방문보건팀장 김남숙   열세 분은 이미 자살시도 해서 이제 사망하신 분이시고요. 저희가 영남제일병원하고 체계가 구축돼 있어서 자살시도하신 분들이 있으시면 저희한테 연계를 해 주셔서 지속적으로 사례관리나 아니면 치료비 지원을 통해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박선희 위원   혹시 신체손상에 대해서 치료비나 입원비를 지원하고 계십니까?
○방문보건팀장 김남숙   예,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박선희 위원   잘 알겠습니다.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람 80%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주변 사람들에게 자기 행동이든 말이든 이렇게 해서 알린다고 하거든요. 이렇게 빨리 발견해서 즉각적인 처리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징후에 놓인 사람들을 놓치지 말고 적절한 사전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방문보건팀장 김남숙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박선희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0시43분)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잠시 휴식을 위하여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속개시간은 별도 통지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3분 회의중지)

(10시53분 계속개의)

○위원장 오호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시설관리사업소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시설관리소장님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안녕하십니까?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입니다.
  평소 군정발전과 활발한 의정활동에 많은 노력을 해 오신 오호열 총무위원회 위원장님 그리고 김현찬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많은 지도와 편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먼저 오늘 보고에 앞서 저희 시설관리사업소 팀장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팀장인사)
  오늘 보고드릴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간략하게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시설관리사업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호열   예,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장님은 앞에 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박선희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예, 박선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소장님, 올 한 해에도 안전한 시설 관리를 하셔서 군민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수고를 부탁드립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예.
박선희 위원   3페이지 가음목욕탕에 대해서 아까 소장님께서 잘 설명을 해 주셨는데 제가 한 가지 질의하겠습니다.
  가음목욕탕이 복지 차원에서 운영이 되면서 주민들에게 아까도 만족도도 높이고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하셨거든요. 그래서 그런 점에서는 널리 칭찬을 받을 만합니다. 하지만 본 위원의 생각으로는 시설보수 문제나 또 아침에 제가 TV를 보니까 전기료, 가스료가 굉장히 많이 인상됐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일반인 3000원 받고 65세 이상 2500원 받아서 인건비나 운영비를 충당할 수 있습니까? 지금 적자운영을 한다고 하던데요.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예, 저희들이 최근에 ’22년도 기준으로 파악해 보니까 우리가 시설 투자한 부분은 한 5억 한 4, 5000만 원쯤 되고 실제 수입이 들어오는 부분은 거의 한 1억 5000만 원쯤 됩니다. 그래서 지금 저도 그 부분에 대해서 고민이 있습니다만 어쨌든 지금 주민들 이용 측면으로 봐서는 가음 같은 경우에는 특히 여성분들은 또 오셔서 노는 장소도 되고 어쨌든 여러 가지 지금 복지 쪽의 측면이 조금 이렇게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조례에는 지금 한 6000원까지인가 이렇게 올릴 수 있도록 복지과에서 조례를 그쪽에서 제정을 하고 우리는 운영만 하는데 운영하면서도 그 부분은 사실상 수익구조하고 이런 것도 제가 봤는데요. 그런 점은 조금 있습니다.
박선희 위원   그래서 안계 지역에 건립 추진 중인 안계목욕탕 있지 않습니까?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예.
박선희 위원   그런데 만약에 그렇게 되면 가음목욕탕이 롤모델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어느 정도 요금인상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것도 한번 운영비나 또 시설을 개보수할 때나 필요자금이 있으니까 한번 생각을 해보셨으면 합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알겠습니다. 우리가 지금 시중 목욕탕은 7000원인가 8000원 하는 데도 있고 7000원 정도로 알고 있는데요. 이 수익구조는 어차피 우리가 투자 대비 이렇게 나오기 때문에 그 부분도 어쨌든 신경을 안 쓸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부분도 고민해서 복지과라든지 이런 쪽하고 한번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선희 위원   13페이지에 휴양림 이용객에 대해서도 한 가지 더 질의하겠습니다.
  아까 소장님께서 휴양림 이용객이 성수기에 몰리고 비수기에는 공실률이 조금 있다고 말씀을 하셨죠?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예.
박선희 위원   비수기 공실률이 어느 정도 됩니까?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공실률이요? 
박선희 위원   예, 휴양림 공실률.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주말에는 보니까 거의 60% 이상은 가동을 계속 하기 때문에 공실률이 거의 없고요. 평일에는 조금씩 공실률이 있는데요. 지금 특히 잠깐 자료를 제가…….
  대실률 이걸 우리가 비교를 해보니까 평균은 거의 한 ’20년도 같은 경우는 한 27% 했는데 지금 ’22년도에는 한 27% 정도 대실이 되고 그리고 주말 같은 경우에는 한 60% 정도 지금 되고 있고 ’21년도는 한 21% 정도밖에 안 됐는데 지금은 이것도 코로나하고 영향이 있어서 그런지 모르지만 ’22년도는 이게 올라가는 추세이고 그래서 지금 60% 가동이 되어 있는데요. 이 부분을 계속 끌어올리려고 하면 우리가 지금 기존에 가만히 있어서 되지도 않고 아까 말씀했다시피 기업이나 출향인한테 홍보를 해서 대실률을 제가 봐서는 한 80% 이상 올려야 할 것 같고 여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도 시설투자 대비해서 들어오는 수입은 작년에는 제일 최고로 정점을 찍었더라고요. 1억 8000만 원 이렇게 찍었는데요. 이것도 앞으로는 조금 더 올라갈 걸로 예상이 됩니다.
박선희 위원   공실률 대책으로 아까 대학생 MT도 하고 출향인이나 동창회, 기업들을 방문하고 이렇게 세미나도 열고 워크숍도 유치한다고 말씀을 하셨거든요. 그런데 이것도 중요하지만 주변에 이렇게 자연 환경을 조성하고 그 주변이 가지고 있는 환경을 조성을 해서 예를 들어 편백나무를 해서 반신욕 체험을 한다든지 또 숲치유 프로그램을 운영을 한다든지 소규모 공연장을 이렇게 마련해서 거기에서 다른 어떤 행사들을 마련을 한번 해보고 제가 강원도 어느 산림욕장에 한번 갔다 왔는데요. 산모들이 걸을 수 있는 산모힐링코스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어떤 길은 가니까 새소리가 나고 어떤 길은 가니까 물소리가 나고 이렇게 해서 이제 배부른 산모들이 가면서 이렇게 조금 힐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요.
  그다음에 한 곳에 가니까 야생화를 곳곳에 심어서 거기에는 야생화코스를 만들어뒀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것들을 가지고 있는 자연을 이용을 하는 방법을 한번 연구를 하셔서 공실률을 조금 이렇게 줄이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예, 알겠습니다. 그런 부분을 잘 반영해 공실률이 적고 또 우리 인근에서 조금 소문이 날 수 있도록 운영에 대해서 고민을 계속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선희 위원   알겠습니다. 특이한 휴양림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소장님, 이제 마스크도 다 벗었고 조만간 한 6월 정도 되면 코로나도 종식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더 많은 군민들이 우리 시설을 이용을 할 텐데요. 시설관리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지무진 위원   예, 지무진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지무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무진 위원   소장님 수고 많습니다. 매년 하고 있는 거지만 저는 이제 전체적인 걸 쭉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우리 시설관리사업소에서 소장님하고 직원들하고 주된 업무가 사실 우리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물이다 보니까 안전관리 문제에 좀 더 신경을 써야 되지 않을까? 매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만 올초에 또 시작하는 단계니까 그 부분을 조금 더 제가 부탁을 드리고 싶어요.
  특히 탐방로라든가 등산로 이런 데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그런 시설물에 대해서 동절기 또 여름에 장마가 오고 그런 일이 있을 때 사전에 안전관리를 조금 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항일기념비 주변도 전부 다 시설관리사업소에서 관리를 하죠?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예, 맞습니다.
지무진 위원   거기 한번 가보시면 항일기념비에서 게이트볼장 쪽으로 내려가는 그 우측으로 해서 내려오는 돌계단이 있어요.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예.
지무진 위원   계단을 보면 거기 무엇 때문에 그런지 모르는데 계단 자체가 전부 검게 되어 있어요. 그래서 그걸 한번 살펴보시고 혹시 청소문제라든가 이런 것도 한번 지금은 아직 동절기니까 해동을 하면 한 번 더 신경을 써서 조금 더 주민들이 이용하는 데 편리하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예, 알겠습니다.
  저도 거기는 가 봤습니다만 공감을 하고 해동되면 한 번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무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예, 지무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면 위원장이 10페이지 전정 및 풀베기 사업을 통합 관리하신다고 그랬는데 전자와 후자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전자 같은 경우에는 지금 같은 풀베기 사업인데 예를 들어서 금액이 우리가 2천만 원이상 되면 입찰이 들어가고 이하 되면 수의계약이 들어가는데요. 작년 같은 경우는 거의 수의계약으로 아까 보고드렸습니다만 한 30몇 개소하고 이러니까 이게 일회성 풀베기로 끝날 우려도 많고 그래서 이제 우리가 27개 시설에 대해서 6개 통합으로 잡히는 데 이 구역을 잘 잡아 올 상반기에 한 2회 정도 하반기에 2회 정도 이렇게 풀베기를 하는 데 여섯 구역이라 하면 누가 벴는지 우리가 관리하기도 좋고 이렇기 때문에 이걸 올해 통합발주 입찰로 변경되는 그런 내용이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그러면 사업비 3억 5500만 원을 일괄 발주합니까, 구역별로 나눠서 합니까?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이게 통합 6개 구역이라 했는데 6개 구역 이걸 기본으로 해서 할 계획이고 이게 금액이 또 사업장을 조정하다 보면 한 5개도 나올 수 있습니다만 그래서 입찰을 붙일 계획입니다. 
  우리가 풀베기 예산에 보면 우리 ‘풀베기 등’하고 이렇게 나와 있는데 아까 거기도 있었습니다만 정전, 수목, 관목 이런 부분은 별도로 빠지는 부분도 있고 하기 때문에요. 풀베기 하는 부분에는 최소한 6개 구역이나 구역을 묶어서 이제 통합입찰 발주를 할 계획에 있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그러면 통합해서 일괄발주한단 말입니까, 여섯 구역 나눠서 한단 말입니까?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여섯 군데 나눠서 하지 않고 한 군데 해 버리면 이게 전체 감당이 안 될 수가 있어서 여섯 구역 나눠서 합니다. 
○위원장 오호열   본위원장의 취지는 이게 이제 관리차원도 중요하지만 이게 입찰로 갔을 때 관내 입찰인지 외부 입찰인지 그게 관건이고 될 수 있으면 시설사업소에서 관리차원으로 이렇게 통합관리 하시는 건 좋은데 관내 입찰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여섯 군데 나눠서 하든지, 분명히 말씀 안 하셨는데 지금 말씀하는 분위기를 봐서는 통합관리 해서 일괄 발주하실 것 같은데 이렇게 되면 외주로 갈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이니까 6개소를 4회 하시되 나눠서 관내 입찰로 했으면 안 좋겠냐는 그런 뜻입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예, 알겠습니다. 저희들도 그걸 감안해서 수의견적을 우리 관내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들어갈 그런 계획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안 그래도 지역경제도 살려야 하고 그런 취지에서 말씀드려봅니다. 이 통합관리에 중점을 두시되 참고해서 진행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김광철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 종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1시22분)

  이상으로 시설사업소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의성조문국박물관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의성조문국박물관장님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안녕하십니까? 저는 지난 1월 1일 날짜로 의성조문국박물관장으로 보직을 받아온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입니다.
  존경하는 오호열 총무위원회 위원장님과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저희들은 보다 나은 의성조문국박물관을 만들기 위해 직원들과 함께 열과 성을 다 하겠습니다. 앞으로 의성조문국박물관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지도편달을 바라겠습니다.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에 앞서 함께 일하고 있는 우리 담당 팀장님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팀장인사)
  그럼 지금부터는 의성조문국박물관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의성조문국박물관))

  이상으로 의성조문국박물관 2023년도 주요업무 계획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호열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장님은 앞에 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찬 위원   김현찬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김현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찬 위원   관장님, 고생이 많으신데 저희 유인물 10페이지에 보시면 제9회 어린이문화재 그리기·만들기대회라고 있는데 대상이 한 200여 명 된다고 이렇게 하는데 작년, 재작년 참여인원이 계속 참여를 했는지 잘 모르겠는데 그전에도 계속 이 정도 참여를 해서 200명 잡아놓은 겁니까?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김현찬 위원   그러면 200명이 관내 유치원, 초등학교 학생들인가요 아니면 대상은 상관없이?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관내입니다.
김현찬 위원   관내에?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김현찬 위원   이게 그러면 상을 줄 텐데 최고 1등한 사람 상은 누구 이름으로 상이 혹시 나가는가요?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그 상까지는 제가 모르겠고 이 상은 군수님 상하고 해서 한 20여 명 정도로 그렇게 하고 수상작에 대해서는 우리가 전시하고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김현찬 위원   왜냐하면 조문국박물관이 저희 의성에 있는 어린이들, 학생들은 자유롭게 다니지만 주말에 가보면 사용자가 의성 출신의 자녀들이나 아니면 안동, 구미, 군위 인근에서 오는 학생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김현찬 위원   그러면 저희 5월 보면 가정의 달이라서 5월 5일 어린이날 23개 시군의 각 지자체에서 다 어린이날 행사를 하는데 그 참여 인원을 보면 자기 고향이라서 가고 어떤 시설이 있어서 가고 그게 아니라 그 특정지역에 이런 그리기대회나 사생대회를 합니다. 그런데 거기 상이 교육감상이나 교육장상이나 도지사상이나 지자체 단체장 상을 줘요. 그러면 자기 동네가 아니라 경상북도에 있는 포항이든 안동이든 재작년 같으면 영덕으로 다 갑니다. 그것 자체가 사람을 모을 수 있는 길이고 주말에 조문국박물관이 저렴해서 많이 오는데 이 문화재 그리기·만들기대회를 이렇게 하고 있는 것을 조금 더 확장성 있게 홍보를 하려면 교육장상, 교육감상 이런 걸 홍보를 해서 자체적으로 이 200명 말도 안 되게 많이 올 겁니다. 한번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그렇게 전국 해서…….
김현찬 위원   전국 아니더라도 경북으로 딱…….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경북으로 신청 받아서…….
김현찬 위원   왜냐하면 전국 하더라도 그 상을 걸어놓으면 경북에 있는 학교에서 학생들, 부모님들이 가고 싶어서 안달이 나요. 그런 걸 참고해 주셔서 조문국박물관을 살려주셨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조문국박물관 안에 매점 하고 있지 않습니까?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김현찬 위원   그걸 위탁운영 지금 하고 있지요?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위탁입니다.
김현찬 위원   그걸 그럼 계약을 1년에 한 번씩 합니까?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지금 알기로는 1년에 한 번씩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현찬 위원   계약 정비를 조금 해야 되는 게 그분이 자율적으로 열었다가 안 열었다가 하시잖아요?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그렇죠.
김현찬 위원   그걸 계약을 줄 때 저희가 군에서 시설투자를 조금 해서 좋은 시설로 휴게시설을 만들어 주고 운영할 사람한테 상시 열어라. 우리가 운영하는데 주말 되면 거기 많이 오잖아요? 영화 보러도 오고 상상놀이터도 오고 많이 오는데 부모들이 쉴 데가 한 개도 없어요. 그러니까 그 계약을 해 줄 때 먼저 사탕을 줘야겠죠. 시설투자를 해서 장사를 조금 잘할 수 있게끔 왜냐하면 여름에 물놀이할 때만 열어놓고 거의 문을 안 여시는 것 같던데 그걸 조문국박물관에서 관리를 조금 잘해 주셔서 좋은 편의시설을 또 우리 군민들이 잘 이용할 수 있게끔 관장님께서 신경을 쓰셨으면 좋겠다 싶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현찬 위원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지금도 보면 날씨가 따뜻하고 하니까 주말에 관람객이 많이 옵니다. 그때는 열고 겨울철에 보면 적으니까 거기도 안 열고 그렇게 하는데 다음에 계약하고 안 그래도 마찬가지로 올해 계약상에는 그렇게 상시하는 걸로 되어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상시할 수 있도록 그렇게 조금 하겠습니다. 
김현찬 위원   그런 걸 계약 명시를 조금 해 주시면, 그러니까 춥다고 안 오는 게 아니라요. 주말에 가보면 엄청 많이 와요. 그러면 그분들이 밖에 보면 상상놀이터 갔을 때 아이들만 들어갈 수 있고 어른들을 못 들어가서 추운데 밖에 쭉 서 있고 그러면 한 명은 거기서 안을 보지만 나머지 사람들은 추운데 밖에 다 서 있어야 됩니다. 그러니까 그런 편의시설을 만들어 줘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까 그건 꼭 조금 부탁드리겠습니다. 원장님.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현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김현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박선희 위원   박선희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박선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관장님, 많은 이용객이 찾고 또 의성의 자랑인 조문국 운영을 올해 잘 부탁드립니다.
  2페이지 한번 보겠습니다.
  아까 이용객에 대해서 박물관 이용객이 2만 4737명 상상놀이터도 2만 8000명 정도 되고요. 물놀이장도 마찬가지고 이렇게 하는데 박물관이나 상상놀이터나 물놀이장은 이용객에 대한 이용료를 받기 때문에 집계가 가능합니다.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박선희 위원   그런데 조문사적지 같은 경우에는 8만 7038명이 된다고 하셨는데 이용객 집계를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그것도 집계해서 우리가 거기 들어가는 입구에 들어가면 되어 있습니다.
박선희 위원   그렇습니까?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10페이지 하나 질의하겠습니다. 박물관대학 운영에 대해서 질의하겠는데요.
  여기 보면 박물관 운영에 ‘의성지역 고분출토 유물의 이해’라는 하나의 주제로 지금 대학 운영을 하시거든요.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박선희 위원   그런데 우리 의성에는 국보 1건하고 보물 9건 또 국가지정 5건, 경상북도 지정 47건 이렇게 해서 의성군에 등록된 문화재가 62건이 됩니다. 그래서 이것을 주제로 해서 교육도 함께 병행하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이게 박물관대학 운영이라는 타이틀에 맞지 않을까 본 위원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혹시 관장님 생각은 어떠신지 묻고 싶습니다.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거기에 대해서도 우리가 운영할 때 지금 이 계획이 지금 여기 하니까 프로그램을 짤 때 교육 프로그램을 그렇게 넣는 방법을 한번 모색을 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한번 강구하겠습니다.
박선희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효열   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지무진 위원   예, 지무진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효열   지무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무진 위원   관장님, 이제 올해 또 시작합니다. 그런데 조문국박물관 성공여부는 작약단지를 어떻게 하느냐입니다. 작약꽃을 어떻게 관리를 잘하느냐 여기에 올해의 성패가 달려 있는데 지금 그 작약꽃밭과 작약꽃 생육 상태 같은 것 조금 알 수 있습니까?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지금 올해는 제가 봤을 때는 작약꽃이 조금 못할 것 같아요. 왜 그러냐 하면 지난해 작약이 조금 안 좋아서 작년 10월에 작약을 다시 심었어요. 그러면 올해 꽃대가 안 좋다고 봐야 하거든요. 안 좋을 거라고 보고 그래서 우리가 종박물관 그러면 5월 달에 작약하고 연산홍하고 꽃이 많이 피고 볼거리가 많은데 올해는 계획이 유휴지가 한 3000평 정도 있습니다. 거기에 올해 봄 유채를 올 2월 달에 지금 밭 장만해서 3월 달에 봄 유채를 심고 거기에 5월 되어서 7월에 다시 코스모스를 파종하고 다양하게 조금 돌아가면서 하려고 하는데 아무래도 올해 작약을 심었기 때문에 꽃은 한 3년 정도 있어야 많이 안 피겠습니까?
지무진 위원   아, 작년에 식재했습니까?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작년에 식재했습니다. 거기 한 1500평 정도 되는데.
지무진 위원   그러면 지금 올해는 전혀 꽃을 볼 수 없다는?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전혀는 아닐 거고요. 꽃대 몇 개를 좋은 걸 심어서 한 3년생을 심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렇기 때문에 꽃대가 별로…….
지무진 위원   그러니까 원래 이제 식재를 할 때 조금 연수가 되는 걸 심지 않습니까?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지무진 위원   그렇게 보시고 왜냐하면 작약꽃을 보러 오시는 분들이 사실 굉장히 많기 때문에 그때 되면 주차도 못하고 여러 가지 그런 혼잡한 상황이 생기는데 한번 보시고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그래도 약꽃을 보러 오시는 분들이 많고 하기 때문에 군데군데 꽃이 없는 자리에 4년생, 5년생 된 것을 다시 식재를 하더라도 꽃을 조금 볼 수 있도록 그렇게 이식을 해서라도 꽃을 볼 수 있도록 그런 걸 조금 준비를 해 주세요.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잘 알겠습니다. 
지무진 위원   작약꽃이 박물관 사적지에서 하이라이트인데 그걸 조금 전에 제가 말씀드렸듯이 그런 부분을 한번 신경을 써서 관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성조문국박물관장 이일로   예, 잘 알겠습니다.
지무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효열   지무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1시43분)

  이상으로 의성조문국박물관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내일은 10시부터 본위원회를 개회하여 읍면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청취하시겠습니다.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산회를 하고자 합니다.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3분 산회)


의성군의회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