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의성군의회 회의록

Uiseong Gun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62회의성군의회(임시회)

총무위원회회의록

제1호

의성군의회사무과


일  시  2023년 1월 27일(금)  10시00분

장  소  총무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3.   ㅇ기획예산담당관
  4.   ㅇ홍보담당관
  5.   ㅇ총무과
  6.   ㅇ재무과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오호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2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설 명절은 잘 보내셨는지요?
  올 한 해 총무위원회의 원만한 운영을 위하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이훈영   전문위원 이훈영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62회 임시회 기간 동안 본위원회에서는 기획예산담당관 외 7개 관ㆍ과 및 보건소, 시설관리사업소, 의성조문국박물관과 의성읍 외 8개 면에 대한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청취하시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전문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위원회 소관 부서의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주요업무 계획의 정책 방향과 사업 추진 가능성에 대해 위원님들께서 면밀히 청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기획예산담당관, 홍보담당관, 총무과, 재무과 순으로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 

(10시03분)

○위원장 오호열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기획예산담당관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기획예산담당관님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예산담당관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김춘식   기획예산담당관 김춘식입니다. 
  평소 존경하는 오호열 총무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 바쁘신 의정활동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항상 군민을 사랑하고 군정 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계묘년 새해는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드리겠습니다.
  먼저 업무 보고에 앞서 기획예산담당관 팀장들의 인사를 먼저 드리겠습니다.
    (팀장인사)
  그러면 기획예산담당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기획예산담당관))

  이상으로 2023년 기획예산담당관 소관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담당관님은 앞의 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박선희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박선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담당관님 올 한 해도 수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8페이지 한 번 보겠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해서 질의를 하겠는데요. 메타버스 인력 양성 규모는 어느 정도 됩니까?
○기획예산담당관 김춘식   저희들이 메타버스 현재 지금 인력 양성을 위해서 젊은 MZ세대를 위주로 작년에 교육을 2회 했습니다. 1회차 교육이 4월 8일부터 8월 31일까지 22명을 했고요. 대상은 공무원 15명과 중간지원조직의 직원 5명과 청년 단체의 청년 회원 3명으로 해서 22명을 교육을 했습니다. 그리고 하반기는 26명을 교육을 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인력 양성을 하고 있습니다. 
박선희 위원   이것으로 지방소멸 위기 극복에 동력이 될 것인지요?
○기획예산담당관 김춘식   저희가 지금 지방소멸 대응에 대해서는 다양하게 정책을 발굴하고 또 시책도 개발하고 하는데 메타버스가 이제 노마드 사업이라고 하는 게 있습니다. 이게 무엇이냐면 직장은 서울에 있지만 메타버스를 이용해서 의성에 어떤 호텔이라든지 이런 곳에 머물면서 업무를 같이 보는 겁니다. 생활은 의성에서 하면서 업무는 서울 업무를 보는 이런 시스템도 도입을 하려고 해서 이런 것은 생활인구를 유입하는 그런 정책의 하나인데 인구 소멸 대응에 조금 도움이 되지 않겠나 이런 생각으로 다양하게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박선희 위원   혹시 타 시군에서는 하지 않고 있습니까?
○기획예산담당관 김춘식   노마드 사업은 지금 몇 개 시군에서 하고 있습니다. 경상남도에도 하고 충청도 쪽에도 몇 군데 하고 있습니다.
박선희 위원   9쪽에 한번 보겠습니다. 예산편성 사전심사를 철저히 하시겠다고 했는데요. 작년 같은 경우에 보면 예산편성 사전심사에 이행하지 않은 건이 있었거든요. 이것은 원칙으로는 삭감을 해야 하지만 공유재산심의회 등 절차를 완료하는 조건으로 저희들이 심사를 통과시키고 본예산에 계상을 했거든요. 그렇게 했는데 금년에는 추경뿐만 아니라 2024년도 예산에도 그런 일이 없도록 사전심사를 철저히 해주셨으면 합니다.
○기획예산담당관 김춘식   예, 명심하겠습니다.
박선희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민주 위원   예, 김민주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예, 김민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민주 위원   과장님 수고가 많습니다. 실효성 있는 인구 늘리기 정책 및 출산 장려에서 출산하는 사람한테 혜택을 준다고 했는데 제 생각으로는 결혼하는 사람한테 인센티브를 주는 그런 제도가 좋지 않을까 싶은데 그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기획예산담당관 김춘식   예, 맞습니다. 저희도 지금 기존에 출산 장려 정책으로는 5만 인구를 유지하는데 굉장히 어려움이 있지 않겠나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고 획기적인 지원책들이 나와야 하지 않겠나 싶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그 부분도 참고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민주 위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호열   예, 김민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무진 위원   지무진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예, 지무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무진 위원   담당관님 작년에도 애를 많이 쓰셔서, 재작년에 애를 쓰신 겁니까? 작년에 지방소멸기금 210억 확보하셨죠? 수고하셨습니다. 직원들 고생하셨고요. 올해도 여러 가지로 준비를 해야 하지 않습니까. 올해도 잘 준비해서 작년과 같이 좋은 결과를 얻기를 바라면서 우리가 지방소멸기금을 사용하는 부분에 있어서 사용처 발굴을 신경을 조금 써야 하지 않을까?
  지난번에 우리가 이제 소멸 기금을 사용하는 것을 보니까 예산이 조금 낭비되는 부분도 있는 그런 부분이 보이는 것 같은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을 하시는지요?
○기획예산담당관 김춘식   예, 맞습니다. 작년도에는 행안부에서 갑자기 내려오는 바람에 준비하는 기간이 조금 짧아서 말씀하신 그런 부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올해는 전략적으로 잘 대응해서 효율성이 높고 예산이 낭비되지 않는 그런 사업들을 발굴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무진 위원   사용처 발굴을 잘해서 정말 의성 소멸이라는 말이 기분이 안 좋은데 그래도 우리가 받을 수 있는 것은 최대한 받아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담당관님 조금 더 애를 써주시기를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김춘식   예, 알겠습니다.
지무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예, 지무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0시18분)

  이상으로 기획예산담당관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홍보담당관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홍보담당관님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홍보담당관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담당관 이선희   안녕하십니까? 홍보담당관 이선희입니다.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저희 담당 팀장님들을 소개 올리겠습니다.
    (팀장인사)
  늘 주민 복리 증진을 위해 애쓰시고 계시는 오호열 총무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늘 감사를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홍보담당관실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홍보담당관))

  이상으로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담당관님은 앞의 자리에 앉으셔서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박선희 위원   박선희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박선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담당관님 작년에도 수고 많이 해주시고 올해도 잘 부탁드립니다. 
  6페이지 보겠습니다. 6페이지에 군민 참여형 소셜 방송 추진하셨는데요 밑에 부분에 보면 영상 콘텐츠를 제작한다고 하셨는데 MZ 세대 및 젊은 층을 타깃으로 아까도 말씀을 하셨고 전광판 유튜브 연계를 통한 홍보 계획을 많이 말씀을 하셨거든요. 우리 군민의 대다수가 중장년층이고 노년층인데 이분들을 대상으로 어떤 것을 시행하고 계획하고 계시는지 듣고 싶습니다.
○홍보담당관 이선희   위원님 그러면 노인층하고 MZ 세대를 말씀…….
박선희 위원   MZ 세대는 아까 충분히 말씀을 들었고 노년층이나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계획을 하고 있는 게 있으신지요?
○홍보담당관 이선희   어른들은 사실 휴대폰을 사용하기가 힘들지 않습니까? 그래서 저희들이 18개 읍면에 나가서 올해부터는 농사짓는 그런 것이라든지 맛집, 주민자치 활동을 사실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런 것도 어른들 대상으로 하고 있어서 올해는 그런 쪽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MZ 세대나, 올해부터는 알파 세대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휴대폰 옆에 살고 있습니다. 여기 의성 같은 경우에는 거의 절반 이상이 노인 인구기 때문에 유튜브를 사용하지 않아도 사실 내 생활이 이렇게 된다는 것은 지금 지역사회에 보면 지도자들이 많습니다. 이런 유튜브를 어른들 대상으로 하면 내가 이렇게 나왔다. 그러면 만들어서 지역사회에서 이렇게 어른들하고 했으니까 보여달라 해도 볼 수 없으니까 제가 관심도를 높이고 그렇게 할 생각입니다.
박선희 위원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묻겠습니다. 8페이지 보면 정보화 마을 운영 및 지원이 있습니다. 정보화 마을에 지원액이 어느 정도 될까요?
○홍보담당관 이선희   저희들 인건비가 지금 9600만 원이고요. 그다음에 포장재 홍보 물품이 2000만 원입니다. 그러면 1억이 넘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관리자 육성 이거는 한 달에 관리자가 4명입니다. 우리 정보화 마을이 4개가 있습니다. 구천, 춘산, 신평, 안평에 있습니다. 이 사람들이 1년에 받아 가는 급여고요, 1억 정도는 넘습니다.
박선희 위원   알겠습니다. 이것으로 인해서 판매 또는 소득 창출이 어느 정도 되는지요?
○홍보담당관 이선희   소득 지금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온라인하고 오프라인을 보면 한 3억 정도 창출이 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물건을 한번 신평이나 춘산이나 안평 자두 같은 게, 요번에 안평에 깐마늘 있지 않습니까? 작년에 보면 정보화 마을이라 하면 정보 장터가 있습니다. 일 페스타처럼 11월에 열려서 갔는데 깐마늘이 다 소진이 됐습니다. 거기에 가면 몇 천만 원씩 이렇게 팔고 하거든요. 그다음에 물건이 좋으면 또 이렇게 전달이 옵니다. 그 물건을 오프라인상에도 하고 그다음에 온라인상에도 신청이 들어오고 지금 춘산 같은 경우에는 사과가 좋으니까 사과를 하고 신평 같은 경우에도 보면 관리자분이 되게 잘하십니다. 그래서 물건을 상당히 많이 파는데 전체적으로 같이 소득을 창출해서 한 3억 정도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선희 위원   혹시 결과에 따라서 차등 지원하실 계획은 없습니까?
○홍보담당관 이선희   도에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명품마을이라든지 선도마을이라든지 한 3개의 마을로 선정이 되는데 평가를 해서 이 마을 안에 못 들어오게 되면……. 그리고 해서 포상도 받습니다. 여기는 구역이 있습니다. 3개 동네가 정보화 마을을 운영을 하고 구천 같은 경우에는 모흥이, 춘산 같은 경우에도 사미리하고 안평은 기도 1리하고 신평 같은 경우에도 덕봉하고 중률이 있는데 여기에 위원들이 다 있습니다. 정보화 마을을 하는 사람들로 구성이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일단 저희들도 정보화 마을이 초창기에 할 때는 정말 이렇게 관심들이……. 요즘은 이분들도 보니까 연세들이 사실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정보화 마을에 예전 같으면 정보화 마을이라 하면 어른들 물건 파는 것 온라인에 파는 이런 걸 하거나 이런데 지금은 사기 차원에서 세일 페스타처럼 오프라인에서 이렇게 하고요. 그다음에 도에서 또 격려하기 위해서 워크숍도 해주고 이제 아마 코로나가 풀려서 정보화 이쪽에도 많이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지 않겠나 싶습니다.
박선희 위원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0시35분)

  이상으로 홍보담당관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잠시 휴식을 위하여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속개시간은 별도 통지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5분 회의중지)

(10시44분 계속개의)

○위원장 오호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총무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총무과장님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이종우   안녕하십니까? 총무과장 이종우입니다.
  보고에 앞서 총무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팀장인사)
  항상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오호열 총무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새해도 건강하시고 많은 관심과 수고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총무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총무과))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호열   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은 앞의 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박선희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예, 박선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총무과장님 작년에도 너무 많이 수고하시고 올해도 잘 부탁드립니다. 6페이지에 정책 연구 모임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여기에 참여 인원 26명이 어떻게 구성될까요?
○총무과장 이종우   이것은 저희가 자발적으로 대부분 본인들이 희망하는 사람들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박선희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예,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0시54분)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재무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재무과장님께서 보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장 신승호   안녕하십니까? 재무과장 신승호입니다.
  먼저 저희 재무과 담당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팀장인사)
  존경하는 오호열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지방자치 발전과 군민 복리 증진을 위한 의정 활동에 노고가 많으시며 특히 재무과 업무와 고향사랑기부제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재무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하겠습니다.

(주요업무 추진계획(재무과))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오호열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은 앞의 자리에 앉으셔서 질의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박선희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박선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선희 위원   과장님 작년 한 해 너무 수고 많으셨고 올해도 많은 수고 부탁드립니다.
  10페이지에 이월 체납 현황에 대해서 한 가지 질의하겠는데요. 체납세 징수 목표율이 경상북도보다 높아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데 비고란에 경상북도 40% 이렇게 해놓으셨네요. 도 기준이면 도내 평균 수치밖에 되지 않는데 혹시 조금 더 어떻게 더 높일 생각은 없으신지요?
○재무과장 신승호   저희들 이월 체납이 한 50억 7600만 원이 됩니다. 저희들이 체납세 관련은 도내 수준보다는 조금 낮은 수준이지만 저희들 지역에 사는 납세자들을 찾아서 독려도 해보고 납부기한 연장이나 분할납부 등 여러 방면을 시도해서 도내보다 같이 더 높일 수 있도록 체납액 관련해서 징수 활동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선희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박선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지무진 위원   지무진 위원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지무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무진 위원   질의라기보다는 고향사랑기부제 홍보에 제약이 많이 있을 겁니다. 아까 보고할 때도 말씀드렸습니다만 방법을 잘 찾아서 가급적이면 우리가 많이 확보할 수 있도록 과장님 직원들과 많이 노력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재무과장 신승호   예, 더불어서 저희가 지금 현재 올해 목표액이 2억 5000만 원이지만 1월에 6500만 원이 모금이 됐습니다. 앞으로 저희들은 군과 대도시에 있는 자매결연도시를 중심으로 하고 이와 더불어서 관련 농어촌 군수나 전라도 등 이런 곳과 자매결연을 적극 추진해서 외부적인 사람들이 의성군에 많이 기부를 해 의성군민들이 어떤 기금을 나중에 하려고 할 때 복지 쪽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도와주십시오.
지무진 위원   예, 우리도 같이 힘쓰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호열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11시13분)

  이상으로 재무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주 월요일 10시부터 본위원회를 개회하여 계속해서 2023년 주요업무 계획을 청취하시겠습니다.
  다른 의견이 없으시면 산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3분 산회)


의성군의회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