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의성군의회 회의록

Uiseong Gun council
  • 프린터하기

1998년도 행정사무감사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의성군의회사무과


피감사기관  의회사무과소관


일  시  1998년12월3일(목) 14시

장  소  총무위원회회의실


(15시06분 개의)

○위원장 이성한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자치법 제36조 및 동법시행령 제16조3항에 의하여 제63회 의성군의회 임시회 시 채택한 1998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에 따라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부서인 의회사무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의회사무과 소관에 대한 199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할 것을 선언합니다. 
  의회사무과장 업무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김용학   
  의회사무과장 김용학입니다.
  1999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저희들 과 소관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성한   
  의회사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답변은 의성군의회 회의규칙 제53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준수 위원   
  신준수 위원입니다. 금년 한 해동안 3대 의회가 개원되고 이제까지 의사과장님, 노고가 많습니다. 의원 연수계획에 보니까 '98년도는 단체 비교시찰도 있고 세미나도 있고 이런데 '99년도 계획에 보니까 의원 연수관계나 이런 것이 있습니다만 본 위원이 말씀을 드리기가 뭣합니다만 국외연수를 하는 것은 어떻게 지침상 계획이 안 됩니까?
○의회사무과장 김용학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렇잖아도 그저께 연합통신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며칠전 지방지나 텔레비전에 보면 시의회나 구의회에서 해외시찰 경비를 4,000만원, 3,500만원 계상했다고 성토한 기사가 많았습니다. 지방 언론사에서도 저희들한테 수차에 전화가 왔습니다. '의성군의회는 해외경비를 얼마 계상했느냐?' 저희들은 일체 없다고 했습니다. 다만 나중을 대비해서 여운을 두었습니다. '나중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나 의원님들이 전국적인 추세를 봐서 그 때 결정할지의 여부는 모르겠습니다만 현재로서는 일체 한 푼도 계상한 바가 없다.' 이렇게 답변을 했습니다. 의장님의 뜻도 그렇습니다만 4년 임기 내에 한 번이라도 가셔야 안 되겠나 싶습니다. 다른 의회도 같은 생각인데 의장님 뜻도 한 번에 5, 6명이라도 가시면 그래서 네 번이 되면 18분이 다 가실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인데 이것은 다른 의회의 추세를 봐가면서 가능하면 예산을 계상할 기회도 있고 하니까 위원님들의 뜻에 따라서 그렇게 융통성있게 할 계획입니다.
신준수 위원   
  본 위원은 재선 의원이기 때문에 한 번 가보기는 가봤습니다만 그래도 새로 등원하신 초선 의원님들이 들어오실 때는 전자의 이야기를 들어서 기대를 가지고 안 있겠나 싶습니다. 앞으로 위에 지침이 있습니다만 다른 시군 간에 서로 정보 교환을 해보시고 될 수 있는 길이 있으면 이제 과장님 말씀하신 것과 같이 한 4, 5명정도로 해서 하든지 그렇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김용학   
  예, 알겠습니다. 
신준수 위원   
  그 다음에 마지막에 11페이지에 보니까 내실있는 의정활동하면서 주민의견 수렴, 의정에 반영하면서 주민 좌담회 개최, 읍면별로 한다고 했는데 상당히 좋은 생각입니다만 이러한 것을 개최할려면 의원님들 거의 대다수가 그렇습니다. 좌담회를 읍면별로 하든지 마을별로 하면 거기에는 필수적으로 자금이 따르게 마련입니다. 그냥 돌려 보낼 수 없고 이런데 규정에 안 되는 것은 할 수 없지만 '99년도에는 최대한 그런 점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길이 있으면 과장님께서 잘하셔 가지고 뒷받침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의회사무과장 김용학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신용택 위원   
  신용택 위원입니다. 의사과장님, 수고하십니다. 어떠한 정보에 의하면 의회 회기가 불어 난다는데 이것이 풍문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김용학   
  115일로 한다는 것이 언론에 보도가 되었습다. 수당도 회기수당으로 한다고 하는데 정식적으로 행정채널로 통보된 바는 없습니다. 아마 중앙단위에서 추진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것이 행정 계통을 밟아서 시달이 되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신용택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박병태 위원   
  위원장님, 박병태 위원입니다. 과장님, 11페이지에 '군민의 의정활동 적극 참여 유도'했는데 여기에 계획서가 있습니까?
○의회사무과장 김용학   
  이것은 저희들이 앞으로 반회보를 통한다든지 의회 현황이나 의성군의회보 발간할 때 이런 것을 군민들한테 알리는 그런 지면을 할애해서 그렇게 한 번 유도해서, 이제까지는 방청이 사실상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학생들 이외에는 없는데 좀더 흥미를 가지고 주민들 스스로 한 번 찾아올 수 있도록 그렇게 자연스럽게, 너무 경직된 행정 지시가 아니고  의성 지방신문이라든지 이런데 의뢰해서 호감을 갖도록 할 작정입니다. 특별한 계획보다도 이런 방법을 택해 보겠습니다.
박병태 위원   
  군민들이 의회 방문 때 요즘은 방문품 선물을 뭐를 줍니까?
○의회사무과장 김용학   
  그것은 못주게 되어 있습니다. 안 그래도 의장님이 모처럼 찾아 오시는데 간단한 기념품이라도 주고 싶은 마음은 있습니다만 상부의 지침상 금지되어 있습니다.
박병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성한   
  과장님, 연일 우리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뒷받침하시느라고 수고 많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수고가 많으시겠지만 뒷받침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고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면 질의를 종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과 소관에 대한 199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마칠 것을 선언합니다. 

(15시24분 감사종료)


의성군의회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